라이프
[집에서간단한요리] 동지맞이 '알토란' 레시피로 통단팥죽 만드는 법...면역력 높이는 음식·숙취해소에 좋은 팥 효능은?
여지은 기자
수정일 2018-12-21 09:28
등록일 2018-12-21 09:28

보통 동지는 일년 중 밤이 가장 긴 날이며 음의 기운이 가장 강한 날이기 때문에 양의 에너지를 상징하는 붉은 팥죽을 먹는다고 한다.

따라서 동지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동지팥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일요일 방영된 '알토란'은 '알토란' 통단팥죽 레시피를 소개했다. 동짓날 집에서 간단한 요리로 딱 좋은 '알토란' 레시피로 통단팥죽 만드는 법과 팥의 효능을 알아보자.

▲알토란 통단팥죽(출처=MBN 알토란)

알토란 임성근 통단팥죽 레시피

재료: 팥, 찹쌀가루, 계피, 물, 생강, 흑설탕, 꽃소금

'알토란' 레시피로 통단팥죽 만드는 법은?

1. 냄비에 찬물을 넉넉히 담고 씻은 팥 500g을 5분간 삶는다.

2. 팥 삶은 첫 물을 버린 후 새 물을 받아 중불에 40분 정도 삶는다.

3. 팥을 체에 밭쳐 삶은 물을 거른다.

4. 냄비에 물 9컵을 넣고 계피 70g을 넣는다.

5. 생강 한 알을 편으로 썰어넣고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인 후 30분 끓인다.

6. 흑설탕 400g을 넣고 녹을 때 까지 끓인 다음 체에 건더기를 걸러낸다.

7. 냄비에 계피시럽 3컵과 삶은 팥을 넣고 중불에 끓인다.

8. 찹쌀가루 150g을 볼에 담고 계피시럽 2컵을 넣어 찹쌀가루를 갠다.

9. 찹쌀가루를 갠 계피시럽을 농도를 봐가며 넣는다.

10. 불을 끄고 꽃소금 1큰술을 넣은 다음, 잣·밤 등 취항에 맞게 고명을 올리면 '알토란' 통단팥죽이 완성된다,

▲팥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자(출처=MBN 알토란)

팥의 효능은?

팥은 대표적인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며 냉기를 쫓아내는 효능이 있어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당질과 단백질이 많으며 지방, 회문, 섬유질이 풍부하다. 그 중에서도 비타민B1은 현미보다 많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뿐만 아니라 팥에 들어있는 사포닌과 식이섬유는 배변 촉진에 도움이 돼 장을 깨끗하게 해주며 장운동을 돕는다. 또 해독작용이 강해서 숙취를 해소하고 술로 약해진 위장을 보호한다.

[팸타임스=여지은 기자]

여지은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