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집에서 영화 볼 때 팝콘은 필수! '영화관 팝콘 기계 없이 만들어보자'
이현주 기자
수정일 2018-11-28 16:00
등록일 2018-11-28 16:01
▲팝콘은 옥수수알에 간을 하여 튀긴 식품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집에서 영화 보는 데 팝콘이 생각난다면? 직접 튀겨서 먹으면 됩니다.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기름을 두른 후 팝콘용 옥수수를 넣고 튀기면 끝! 나만의 영화관도 완성이다.

팝콘의 유래

팝콘은 '옥수수알에 간을 하여 튀긴 식품'이다. 말 그대로 풀이하면 '펑 하고 터진(pop) 옥수수(corn)'란 뜻이다. 팝콘의 역사는 수천 년도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메리카 대륙 중부의 푸에블로 원주민이 동굴 속에서 옥수수를 튀겨 먹었던 것에서 유래한다. 당시 원주민들은 팝콘을 머리나 목에 거는 장식용으로도 사용했다고 한다. 매사추세츠 주에서는 당시 추수감사절 축제 때 팝콘을 즐겨 먹었다는 기록도 있다. 최초의 팝콘 기계는 1885년 찰스 크리에이 터즈라는 남자에 의해 발명됐다. 팝콘 애호가인 찰스는 원시적인 팝콘 만드는 법을 기계화하기로 결심했고, 여기에서 팝콘 제조 기계를 발명할 수 있었다.

극장에서 팝콘을 먹게 된 이유

극장에서 영화를 볼 때 팝콘을 먹는 것은 미국에서 건너온 문화다. 1907년 미국이 대공황을 맞으면서 저렴한 팝콘은 미국의 국민간식이 됐다. 이후 미국 내 대부분의 극장에서 팝콘이 팔리기 시작했고, 한국에도 1980년대 팝콘이 수입되기 시작해 1990년대부터 극장에서 활발하게 팔리기 시작했다. 멀티플렉스 극장의 대부분이 매출의 40%를 매점 수입으로 얻을 정도다. 하지만, 극장에서 판매되는 팝콘 칼로리는 버터나 당분이 첨가돼 100g 정도에 500kcal나 된다. 그러니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중이라면 팝콘 섭취량을 줄이는 게 좋다.

▲영화관하면 떠올릴 수 있는 음식 '팝콘'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집에서 팝콘은 만드는 방법

집에서 팝콘 만드는 법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전자렌지로 팝콘을 만들 수 있고, 냄비로도 만들 수 있다.

재료 : 팝콘용 옥수수 100g, 포도씨유 또는 올리브유 3~4큰술, 버터 20g, 소금 1/4작은술

1. 마트에서 판매하는 팝콘용 옥수수 낱알 20g(1~2인용)을 준비한다. 가능하면 GMO 식품이 아닐 확률이 높은 국산 옥수수를 사용한다.

2.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올리브유나 포도씨유를 3~4큰술 넉넉히 두른 다음, 중간 혹은 강한 불로 냄비를 달군다.

3. 옥수수 알을 1~2알 정도 먼저 넣어 본다. 뚜껑을 덮고 1~2알 넣은 옥수수가 튀는 소리가 날 때까지 가열한다. 강한 불에서 약 1분 30초 정도 가열하면 적당하다.

4, 옥수수가 튀는 소리가 나면 남은 옥수수 낱알을 모두 넣고 버터와 소금을 넣는다. 기호에 따라 카라멜 시럽을 넣어도 된다.

5. 증기가 날아가도록 뚜껑을 살짝 열어 둔 채로 중간 불로 약간 낮추어 가열한다. 냄비를 가끔 들어서 흔들어주면서 튀긴다.

6. 옥수수 튀는 소리가 더는 들리지 않으면 불을 끄고, 넓은 볼에 만들어진 팝콘을 붓는다.

[팸타임스=이현주 기자]

이현주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