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전복 효능, 원기회복에 좋다…'전복 손질 하는 법 부터 전복 버터구이·전복찜 까지 다양한 요리 방법'
이은성 기자
수정일 2018-07-30 11:37
등록일 2018-07-30 11:37
▲전복(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전복은 진시황제가 꼽은 불로장생 식품의 하나일 만큼 그 진가가 오래전부터 알려진 식품이다.

전복의 제철은 8월에서 10월로, 예전에는 매우 귀한 음식이었으나 현재는 대규모 양식을 통해 누구나 즐길 수 있다.

▲전복 효능(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전복 효능

조개류의 '황제'인 전복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A, B₁, B₂, C 등 비타민뿐 아니라 철분, 인, 요오드, 아연과 글리신과 아르기닌 등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로해소에 좋다. 전복 70g을 섭취하면 비타민 B1의 일일 권장량의 12.09%를, 아연은 일일 권장량의 약 6%를 섭취할 수 있다. 전복에 풍부한 아연은 성장과 생식기능 발달에 필수적이며 미각을 유지시키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복 손질하는 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전복 손질하는 법

전복을 손질할 때는 솔로 전복살의 표면을 문질러 씻은 후 한 손으로 껍데기 부분을 잡고 숟가락을 이용해 얇은 쪽에서부터 전복살을 뜬뒤 내장과 이빨을 제거한다. 전복살을 썰 때는 사선방향으로 놓고 썰어야 미끄러지지 않고 잘 썰린다.

전복 버터구이

재료로 전복 30g, 새우 25g, 치즈 13g, 버터 7g, 파프리카 15g, 양파 10g, 당근 5g, 피망 5g, 청주 1g, 소금 0.1g, 후춧가루 약간을 준비해준다. 먼저 전복을 껍질을 떼고 손질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뒤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고 밑간을 해준다. 새우는 끓는 물에 데친 후 껍질을 벗기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파프리카, 양파, 당근, 피망은 다진다음 다음으로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이고 전복, 새우, 채소를 넣고 볶아준 후, 전복껍질에 준비한 재료를 넣고 치즈를 뿌려준다. 마지막으로 예열된 오븐에 굽는다.

전복찜

재료로 전복과 물 참기름 은행이 필요하다. 먼저 전복간장찜은 전복을 손질해 칫솔로 닦아주고, 칼집을 내준 뒤 이빨을 제거한다음 프라이팬에 물(100ml)와 양조간장 세 큰 술, 꿀 두 큰 술을 넣고 끓인 후, 전복 네 마리와 은행 열 알을 넣는다. 5~6분간 끓인 뒤 참기름 1/2 큰 술과 통깨를 기호에 맞게 뿌린 후 국물과 함께 그릇에 담아주면 완성된다.

[팸타임스=이은성 기자]

이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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