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자녀 경제관념 길러주기..반드시 지켜야 할 5가지 필수사항
심현영 기자
수정일 2018-07-27 17:51
등록일 2018-07-27 17:51

▲금전 관리의 개념(출처=셔터스톡)

아이에게 금전 관리에 대해 교육하는 것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돈을 관리하는 일은 △저축 △예산 △소비 △기록 △투자의 과정이며, 성인에게도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아이에게 금전 관리에 대해 일찍 가르치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은 상당히 도움이 된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금전에 대해 잘 아는 능력이다.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재정 관리 능력을 개발할 수 있게 도움을 받는다면, 성인이 되었을 때 생기는 금전적 문제에 잘 대처할 수 있다.

ABC뉴스의 한 기사는 아이에게 금전 관리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과 그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소비자문제저널이 발표한 연구는 5~6세 아이의 저축능력개발에 대해 보여주고 있다. 영국 캠브릿지대학 행동전문가에 의해 진행된 연구에서도 아이들이 7세가 되면 돈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으며 금전 계획을 세우거나 소비를 미루는 결정과 같은 복잡한 금전 관리 방식을 실행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회계 회사 M&G는 "전 세계 부모의 1/6이 아이들에게 경제에 대한 지식을 알려주고 싶어 한다"며 "하지만 그들 자신 또한 무지하다고 느끼며 자신감이 없다"고 전했다.

영국 캠브릿지대학 연구팀은 "아이들의 소비 습관이나 금전 관리 능력은 부모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부모는 좋은 경제 습관의 본보기를 보여줘야하며, 아이들에게 일찍 경제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나누려고 노력해야 한다.

아이에게 책임감 있는 소비와 저축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돈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의 이해부터 설명이 필요하다. 아래 소개하는 다섯 가지 개념은 아이의 금전 관리 교육에 필수적이다.

1. 돈은 제한적 자원이다

아이가 돈이 제한적 자원이며, 금전 관리를 하지 못하면 부정적 결과가 온다는 것을 이해했다면, 저축이나 예산을 계획하는 개념에 대해 알려주자. 아이들이 경제 관련 주제에 관심을 갖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한 달 용돈을 주거나 집안일을 도울 때 조금씩 돈을 벌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돈을 사용할 권한을 갖게 되면 돈의 가치를 이해시키고 비판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월초에 자신의 돈을 장난감에 다 써버린 아이는 앞으로 어떤 것도 살 수 없으며, 다음 달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사실을 배운다. 이 방법은 아이에게 현명하고 검소한 소비에 대해 알려줄 수 있다.

2. 원하는 것 VS필요한 것

한 연구에서는 아이에게 용돈을 주는 것만으로도 돈을 관리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지만, 소비와 예산 계획에 대해 조언을 주는 것 역시 도움이 된다고 주장한다.

아이에게 '원하는 것'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며 △새로운 장난감 △최신 스마트폰 △새로운 비디오 게임을 예로 들어준다. 반면 '필요한 것'은 우리가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집, 음식과 같은 것이라고 말해준다.

아이에게 새로운 △장난감 △옷 △학교에 갈 필요성 △생활용품 등의 개념은 다소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개념에 대해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이야기를 지어내 들려주거나 상황을 가정해 아이의 선택이 가져오는 결과를 알려주는 것이 좋다.

물론 이런 방법이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여전히 애매한 영역이 존재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옷이나 차, 스마트폰을 비싸게 주고 살 필요가 없다는 것 또한 알려줘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주제에 대해서는 쇼핑을 할 때나 잡지 혹은 TV를 볼 때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3. 만족 지연시키기

많은 성인들이 빚을 지게 된 이유는 자신의 만족을 지연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아이들에게 이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당신이 필요한 음식, 옷, 교통비에만 돈을 사용한다고 말해주자.

만약 장난감이나 비디오게임과 같이 꼭 필요하지 않지만 사고 싶은 것이 있다면, 아이들에게 용돈에서 해결하라고 제안해보자. 아이가 충분한 돈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살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알려줘야 한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구매 결정은 변할 것이며 자신이 가진 제한적인 돈으로 장난감을 살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4. 예산 짜기

▲저금통에 동전을 저금하는 어린 여자 아이(출처=셔터스톡)

일단 아이에게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에 대한 설명을 마쳤다면 예산 짜기를 가르쳐야 한다. 매일 생활비가 얼마나 들어가는지 혹은 저축은 얼마나 할 수 있는지 간단하게 보여주는 파이 차트를 준비해 예산 짜기의 개념을 재미있게 교육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 달 생활비에서 한정된 돈을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소비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지 대해 이야기하되 자세하게 설명할 필요는 없다.

5. 신용과 빚

▲자신의 빈 지갑을 보며 울고 있는 남성(출처=셔터스톡)

신용과 빚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는 경제적 결정을 할 때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혹은 후에 빚을 지어야 하는 상황을 왜 피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

이 주제를 아이에게 가장 쉽게 이해시키는 방법은 신용으로 돈을 빌린 후 나중에 갚아야 한다고 말해주는 것이다. 단, 신용의 가치와 결과에 대해서 꼭 알려줘야 한다. 지어낸 이야기를 해주는 것도 좋고, 아이와 관련된 상황을 예로 들어주는 것도 좋다.

[팸타임스=심현영 기자]

심현영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