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만성 소화불량일까?'.. 역류성식도염 증상 개선하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과 치료 방법?
소윤서 기자
수정일 2018-07-27 14:03
등록일 2018-07-27 14:03
▲소화가 안 될 때는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소화가 안 될 때 만성 소화불량일거라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지만 알고 보니 역류성식도염 증상일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및 역류성식도염 좋은 음식,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역류성식도염 발생 원인은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 정의 및 원인

현대인의 위장 건강을 위협하는 역류성식도염은 위에 있는 내용물 혹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를 하게 되어 일어나는 식도의 염증이다. 위산은 pH 2로 강한 산성을 띄고 있으므로 위산이 식도에 닿게 되면 여러 가지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동반한다. 정상적으로 사람의 위-식도 연결 부분은 닫혀 있기에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거슬러 올라가지 않는다. 하지만 노화 등의 이유로 조절 기능이 약해지거나 연결부분이 완전하게 닫혀있지 않게 되면 역류성식도염 원인에 부합하며 결과적으로 위산은 역류하게 된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확인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의 증상 및 진단

위산이 식도로 올라가기 때문에 가슴이 쓰린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경험하게 되며, 신트림이 올라오고 목에 무언가 걸린 듯한 느낌의 식도염 증상이 일어난다. 이는 위염증상과 비슷하며 목이 쓰리거나 목소리가 변화하며 가슴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속이 더부룩하며 소화가 잘 안되기도 하고, 기침 및 트림이 자주 나온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일어나면 내시경 검사로 질병을 진단하게 되며 내시경 검사상에서 진단이 나오지 않을 시에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였는지에 대해 검사하기 위해 식도산도 검사를 실시한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 치료 방법

역류성식도염 치료 방법은 위산 분비 억제제를 투여하는 방법으로써 진행한다. 비만한 체중을 줄이고 금연 및 금주를 실천하도록 하며, 음식을 먹고 바로 눕는 행위를 취하게 되면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또한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음식을 섭취하거나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탄산음료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이 아니니 증상 개산을 위해 피하도록 한다. 또한, 음식을 급하게 먹는 습관 또한 피하는 것이 좋으며 늦은 시간에 저녁식사를 하거나 식사를 하고 3시간이 지나지 않아 잠자리에 드는 습관에서도 벗어나야 한다. 또한 위는 정상보다 왼쪽에 위치해 있기에 잠을 잘 때 왼쪽으로 누우면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좋은 음식

역류성식도염증상을 개선하기 위하여 튀김이나 삼겹살 등의 기름진 음식, 혹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도록 하며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인 양배추나 브로콜리, 마, 꿀, 마늘, 시금치, 상추 등을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위액은 산성을 띄고 있으므로 과일을 선택할 때에도 신 맛을 내는 과일보다는 메론과 사과, 배,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섬유소가 함유된 오트밀과 통밀빵을 섭취하도록 한다. 카페인 음료는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기에 속이 쓰릴 때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소윤서 기자]

소윤서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