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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심메뉴 추천] 오징어의 다양한 변신, '오징어무국·숙회 부터 오징어 초무침까지 다양한 오징어 요리'
이은성 기자
수정일 2018-07-27 11:29
등록일 2018-07-27 11:29
▲오징어 데치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저칼로리이면서 여름철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오징어 요리가 화제다.

7월~11월이 제철식품인 오징어 효능으로는, 영양이 풍부하고 100g당 87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또 오징어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뇌 기능 증진에 좋아 학습 및 기억 능력을 높여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발달과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마른 오징어(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징어 무국

재료 : 미나리 줄기, 멸치, 디포리, 물, 다진마늘, 무, 오징어, 청양고추

먼저 나리 줄기 100g을 5~6cm길이로 자른 뒤 물 2L에 멸치 20g, 디포리 30g을 넣고 중 불에서 30~40분 끓여 육수를 만든다. 다음으로 달궈진 냄비에 빠진 무 500g을 넣은 다음 육수 3큰술을 넣고 살짝 볶은 후 참기름 2큰술을 넣고 볶아준 다음 다진마늘 3큰술, 고운 고춧가루 5큰술, 다진 생강 반 작은 술을 넣고 볶는다. 이후 육수 8컵을 넣고 무가 반 정도 익을 떄까지 센불에서 10분 동안 끓인 뒤 대파 150g, 양파 100g을 넣고 1분정도 끓인 다음 양파가 살짝 익으면 어슷썬 청양고추 30g을 넣고 소금 1큰술을 넣어 간한다. 마지막으로 채소가 익었을 때 오징어 300g을 넣고 센 불에 1~2분만 끓인 다음 미나리 150g을 넣으면 얼큰하고 시원한 오징어 국이 완성된다.

▲무늬 오징어(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늬오징어 숙회 레시피

재료 : 무늬오징어, 소주, 물

먼저 오징어 몸통을 자르고 내장과 흰 막을 제거한다음 세균이 많은 빨판이 있는 다리와 이빨을 제거한다. 이후 소주에 오징어를 투하한뒤 소주에 오징어를 넣고 졸이다가 타기 직전에 추가로 소주를 약간 부어 비벼주면 완성된다.

백선생 오징어 초무침

재료 : 미나리 줄기, 식용유, 오징어, 고춧가루, 오이, 무, 도라지, 참기름, 실파, 홍고추, 통깨

먼저 미나리 줄기 100g을 5~6cm길이로 자른다음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생 오징어 400g을 넣어 통째로 굽되, 앞뒤로 구운뒤 뚜껑을 덮어 1분정도 더 익힌다. 오징어의 몸통을 반으로 가른 뒤 1cm두께로 썬뒤 굵은 고춧가루 6큰술, 고운 고춧가루 4큰술, 2배 식초 8큰술, 다진마늘 2큰술, 깨소금 2큰술, 설탕 8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참기름 3큰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이후 배 150g을 깍둑 썬 다음 구운 오징어와 절인 오이, 무, 도라지 각 100g씩 넣어 버무린다음 실파 50g, 홍고추20g, 풋고추 30g을 미나리 줄기 100g, 깍둑 썬 배 150g을 넣고 버무린다음 통깨 적당량을 뿌려 완성한다.

[팸타임스=이은성 기자]

이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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