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신장이 안 좋을 때 증상? 다리 부종과 종아리 근육 통증 개선하는 '신장에 좋은 음식 10' 확인
소윤서 기자
수정일 2018-07-26 18:15
등록일 2018-07-26 18:15
▲신장이 안 좋을 때 증상은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자꾸 다리가 부어요." 흔히 콩팥이라고 불리는 신장은 노폐물을 배설하는 주요 장기로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종아리 부종이 생길 수 있다. 신장이 안 좋을 때 증상으로는 종아리 근육 통증 및 얼굴다리 붓기, 다리 부종 등이 있다. 신장 건강을 위해 알아둬야 할 신장에 좋은 음식과 신장에 안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신장에 좋은 음식, 검은콩(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장에 좋은 음식 10

신장에 좋은 영양제나 혈액순환개선제 대신 천연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신장 건강 증진에 효과적인데, 특히 몸속 독소를 제거할 수 있는 식품이 신장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메밀 △히비스커스 △검은콩(서리태) △비트 △강황 △늙은 호박 △옥수수수염차 △부추 △팥 △산수유 열매가 신장 건강을 개선하는 음식들이다. 특히 얼굴 붓기 빼는 법과 다리 붓기 빼는 법이 고민이라면 옥수수수염차와 팥물을 섭취해 붓기 빼는 음식과 신장에 좋은 차로 활용할 수 있다.

▲소금은 대표적인 신장에 안 좋은 음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장에 안 좋은 음식

신장 결석을 유발하거나 신장에 나쁜 음식은 △소금 △화학적인 인공감미료 △육류 △카페인 △탄산음료 등이 있다. 특히 지나친 염분 섭취는 수분 저류 현상을 초래해 나트륨 성분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게 함으로 신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탄산음료의 경우 신장결석뿐만 아니라 각종 콩팥질환의 학률을 높이기 때문에 녹차나 생과일주스, 탄산수 등을 마시는 것을 권장한다. 만약 육류 위주의 고단백질 식사를 자주 섭취하면 요산 수치를 높일 뿐만 아니라 신장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소윤서 기자]

소윤서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