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치아 전체 소실 시 임플란트 틀니가 일반 틀니보다 나은 장점은?
이건영 기자
수정일 2018-07-26 12:18
등록일 2018-07-26 12:18

신체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노화로 인한 각종 장기들이 수명을 다 해 간다. 의술의 발달로 기본적인 기대수명이 길어지고 있지만 언젠가는 수명을 다 하는 장기가 나타나게 되고 이를 얼마나 적절히 치료, 관리하느냐에 따라 불편함 없는 노년을 보내게 된다. 노화에 따른 변화가 눈에 띄는 대표적인 신체부위로 치아를 들 수 있다. 특별한 질환이나 사고가 없어도 치아와 치아를 잡아주는 잇몸이 약해지게 되어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게 치아다.

관리소홀로 젊은 층에서도 치아문제가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노화에 의한 치아상실의 경우는 다수 치아가 상실되기도 하는데 이때 주로 이용되는 것이 틀니다. 하지만 틀니는 많은 불편함이 지적되고 있다.

수원임플란트 치과 퍼스티지치과 김용대 원장(사진제공=퍼스티지치과)

이에 수원임플란트 치과 퍼스티지치과 김용대 원장은 이에 대한 적절한 대안으로 임플란트를 활용한 임플란트 틀니를 제안하고 있다. 임플란트 틀니는 최소량 임플란트만을 식립하고 전용 틀니를 고정시키는 방법이다.

김 원장에 따르면 임플란트 틀니는 약 2~6개 정도의 임플란트만 식립하게 되므로 상실치아 전체를 임플란트로 대체하고자 할 때보다 가격이나 시술 부담이 적다. 또한 전체치아를 임플란트 식립할 때와 거의 대등한 기능과 심미성을 갖게 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시술이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잃어버린 치아 모두를 임플란트 식립으로 하는 것이지만, 노년층은 물론 젊은 층이라 할지라도 치아 전체에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것은 비용을 포함해 여러 가지 부담이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 틀니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일반 틀니에 비해 비용 부담이 있을 수 있지만, 임플란트 틀니는 심미성과 기능성이 틀니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며 관리만 잘 한다면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기에 장기적으로 볼 때 임플란트 틀니가 비싸다고만 생각할 수는 없다는 것이 김 원장의 이야기다.

수원 김용대 원장은 "임플란트 틀니는 기존의 틀니나 브릿지가 가진 불편함들을 해소한 방법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을 수 밖에 없다"며 "하지만 시술자인 치과 의사의 섬세하고 신중한 시술이 필요한 만큼 치과 선정 과정에서 임플란트 틀니 시술 노하우와 경험이 축적되어 있는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팸타임스=이건영 기자]

이건영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