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임신이나 출산 후 겨드랑이 멍울이나 통증 느껴진다면?... 유방암 초기증상 의심해봐야
소윤서 기자
수정일 2018-07-25 18:37
등록일 2018-07-25 18:37
▲깨끗한 겨드랑이를 보여주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문득 거울을 보며 겨드랑이를 만졌는데 멍울이 잡힐 경우 살이 쪄서일거라며 대수롭게 넘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통증이 발생하고 단단한 멍울이 만져진다면 암이나 부유방을 의심해봐야 한다. 부유방은 정상유방이 아닌 다른 부위에 유선조직이 증식하여 생긴 또 다른 유방으로 여성만이 아니라 남성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다. 특히 겨드랑이 멍울은 임신 중에 자주 생긴다. 유방암 초기증상일지도 모르는 겨드랑이 멍울에 대해 알아보자.

▲겨드랑이 멍울의 그림(출처=게티이미지)

임신 중 겨드랑이 멍울이 생기는 이유는?

임신의 부작용 중 하나는 겨드랑이 멍울이다. 겨드랑이 멍울은 팔 아래 림프절이 붓거나 부드러운 지방조직이 발달하는 것을 말한다.

여성이 임신했을 때 신체는 자궁 내 아기의 필요에 맞추기 위해 변화를 겪는다. 이는 엉덩이, 가슴, 배가 커지는 것은 물론 겨드랑이 덩어리가 형성되는 것까지 포함한다. 유방이 커지면서 겨드랑이 부위까지 유방 조직이 늘어나 덩어리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것은 양 겨드랑이에 덩어리가 생길 때만 사실이다.

한쪽 팔에만 생기는 겨드랑이 덩어리는 유방이 커진 것이 아니라 피부 감염이나 림프절이 커진 것이다.

▲겨드랑이의 냄새를 맡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여성의 겨드랑이 멍울에 관한 진실

겨드랑이 멍울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생기지만 여성들 사이에서 더 흔하다. 대부분의 경우 이 멍울은 무해하며 면도와 탈취제의 사용으로 인한 자극 때문에 생겨난다. 하지만 유방암 같은 더 심각한 질환 때문에 생기기도 한다.

▲겨드랑이 멍울이 있는지 확인하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겨드랑이 멍울의 원인은?

겨드랑이 멍울은 ▲종양 ▲낭종 ▲알레르기 반응 ▲감염 ▲지방 퇴적물 ▲임파종 ▲백형병 ▲유방암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생긴다. 겨드랑이 멍울 대부분은 무해하지만 여성의 겨드랑이 멍울이 암에 의해 생기는 것도 흔한 일이다. 유방암 생존율은 높은 편이지만 초기증상을 느꼈다면 바로 병원에 내원해 검사를 받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데오드란트를 뿌리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겨드랑이 멍울의 증상은?

겨드랑이 멍울은 팔 아래 부분에서 덩어리가 커지고 부어오른 것으로 알아볼 수 있다. 질감이 단단하고 고통스러우며 변색되거나 타는 듯한 느낌이 든다.

보통 작고 부드러운 멍울은 걱정거리가 아니다. 멍울에서 피가 나거나 고통이 느껴지고 열이 동반된다면 즉시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겨드랑이 멍울은 통증이 없는 이상 큰 일이 아니다(출처=게티이미지)

겨드랑이 멍울 진단은?

겨드랑이 멍울은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병원에 내원해 특정한 검사를 수행한다. 겨드랑이 멍울을 진단하는 데 주로 사용되는 검사로는 신체 검사, 혈액 검사, 유방조영술, 생체 검사, 알레르기 검사가 있다.

▲레이저 치료를 받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겨드랑이 멍울 치료법은?

겨드랑이 멍울이 근본적인 건강상태로 인한 것이 아닌 경우 온찜질을 하고 국소 크림을 바르며 진통제를 복용하면 해결할 수 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겨드랑이 멍울의 경우 알르레기 약물을 복용하면 쉽게 풀린다.

[팸타임스=소윤서 기자]

소윤서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