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자녀에게 건강한 식습관 키우려면? 부모가 할 수 있는 노력안
고진아 기자
수정일 2018-07-25 17:51
등록일 2018-07-25 17:51
▲수박을 먹는 아이들(출처=셔터스톡)

부모는 항상 자녀에게 건강한 것만 먹이고 싶은 마음이 크다. 하지만 각종 광고나 드라마 등에서 등장하는 정크 푸드나 집 앞의 불량 식품 등 아이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나쁜 음식들을 통제하고 건강한 음식만을 먹도록 독려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게다가 아이들은 건강한 음식보다 튀김이나 피자, 치킨 등 비만을 부를 수 있는 여러 식품을 더욱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런 자녀를 위해 부모는 단백질과 과일, 채소, 통곡물, 유제품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한 식품으로 식단을 준비해 아이의 부족한 영양소를 그때그때 채워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설탕이 포함된 제품, 트랜스 지방과 포화 지방 등의 식품은 되도록 제한할 수 있어야 한다.

영양 부족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사실 어린아이와 십대 청소년들은 건강에 좋은 음식보다는 가공식품을 선호하고 선택하기 마련이다. 이는 장단기적으로 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여러 합병증과 질병을 부르는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는 체중 증가를 불러오는데, 이런 아이들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은 제2형 당뇨병이 있다. 마찬가지로 구강과 관련한 치과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며, 이런 식습관이 지속될 경우 심장병과 암, 골다공증, 그리고 고혈압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철분 결핍 역시 아이의 IQ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조사에 따르면, 과일과 채소 결핍은 아이의 학업 성적 감소를, 그리고 비타민 A, B6, B12, C, 철, 아연, 엽산 및 칼슘의 결핍은 성적 뿐 아니라 느리고 더딘 행동을 유발한다.

▲엄마와 함께 요리하는 아이들(출처=셔터스톡)

건강한 식사 독려법

1 자녀의 식사 계획 참여

부모는 아이의 건강한 식습관 독려를 위해 가장 먼저 아이를 식사 계획에 참여시켜 흥미를 높이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아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함께 식료품 쇼핑을 하며 관심과 흥미를 주는것이다. 자녀가 이러한 음식 만드는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건강 유지에도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스스로 준비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자부심도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때때로 아이들은 음식 투정을 부리며 까다로운 식성을 내보일 때가 있다. 이때 아이가 먹고 싶어하지 않는 것을 억지로 먹이려 강요한다면, 아이는 이후 저녁까지 거부하는 사태를 일으킬 수 있어 좋지 않다. 아이가 항상 채소와 과일 등 다양한 간식 중에서 자신이 먹고 싶은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2 설탕과 멀어지기

CNN 방송에서는 설탕을 제한하는 한 여성의 엄격한 식사 규칙을 다룬 적이 있다. 아가타 아친두라는 3명의 아이를 둔 이 여성은 자녀에게 설탕을 제한하고 있는데, 항상 식품 포장지에 쓰여있는 식품 라벨을 확인해 설탕이 첨가돼 있는 것은 구매하지 않는다는 것. 그는 또한 부모들은 집에 정크푸드를 가져오는 행동 역시 삼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학교에서 먹는 음식까지 통제할 수는 없지만, 집에서만이라도 건강함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첨가된 설탕은 과다 활동이나 기분 장애, 기타 합병증을 유발하는 아무런 영양소가 없는 칼로리 음식이 대부분이다.

▲엄마와 침대에서 건강한 샐러드를 먹는 아이(출처=셔터스톡)

3 건강한 식습관 모델

부모의 모든 언행은 자녀에게 즉각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이는 부모가 하는 행동을 모방하고 이를 바로 흡수하기 때문인데, 부모는 아이가 건강해질 수 있도록 건강하게 먹는 법을 보여줘야 할 책임이 있다. 부모가 먼저 건강한 음식을 즐기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자녀는 호기심을 가지고 부모가 먹는 음식이 무엇인지 물어볼 날이 올 것이라는 의미다.

4 음식은 재밌다

창의력 있게 행동하는 것이 좋다. 부모의 이런 작은 노력은 자녀가 학교에서도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습관을 장려할 수 있기 때문. 소고기 스튜안에 채소를 넣거나 혹은 점심 도시락에 여러 가지 다양한 재료들을 추가해 보는 즐거움을 느끼도록 하면 좋다. 도시락에 든 각각의 음식에 모든 영양소가 다 빠짐없이 들어가는지 확인하고, 아이의 눈이 행복하도록 캐릭터를 비롯해 귀엽게 장식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5 의사소통의 중요성

사실 아이를 자연적인 재료가 든 건강 식품에 노출시키고 섭취하도록 독려하는 것은 지속적으로 부모가 해야 할 힘들고도 고된 전투다. 그러나 이를 전투로 느껴서는 안된다. 아이에게 채소를 먹지 않을 때 나타나는 점과 잘 먹을때 얻을 수 있는 건강한 식생활의 중요성에 대해 솔직하고 정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혹은 탄수화물 및 설탕에 대해 최선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아이가 먹을 수 있는 모든 음식 선택지에 대해 토론하는 것도 좋다. 일단 자녀가 이런 부분을 이해하기 시작하면, 부모의 간섭에 앞서 먼저 먹는 습관을 들일 수 있다.

[팸타임스=고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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