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다양한 시금치 요리, '시금치 무침·된장국부터 효능까지'
이은성 기자
수정일 2018-07-25 17:30
등록일 2018-07-25 17:30
▲시금치(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시금치의 맛과 영양을 높이려면 조리법이 가장 중요하다.

시금치의 영양소를 최대한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만드는 레시피는 무엇일까.

▲시금치 된장국(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시금치 효능

시금치는 수분, 철, 엽산, 비타민A, B1, C, K 그리고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섬유질 등이 함유되어 있어 우수한 영양식품이다. 시금치의 철, 엽산은 빈혈의 예방과 치료 효능이 있으며 시금치에 함유된 엽산은 뇌 기능 개선과 치매 예방의 효능과 더불어 세포와 DNA 분열에 관여해 기형아 출생 위험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 또 시금치는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고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에 효과적이며, 장(腸)의 열을 내려주어 치질환자에게 좋다.

▲시금치 무침(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시금치 손질법과 요리법

먼저 시금치는 밑동을 잘라내지 않아야 조리하기 쉬우므로 뿌리 부분만 손질하며, 뿌리의 붉은색을 띠는 부분은 영양분이 풍부하기에 잘라내지 말고 겉껍질을 살짝 긁어낸 뒤 함께 한다. 시금치를 그대로 사용하면 영양손실이 거의 없지만, 쓴맛이 있다. 그 쓴맛을 제거하기 위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뚜껑을 연 채 살짝 데치면 영양 손실을 줄이면서도 쓴맛도 잡을 수 있다.

시금치 무침을 만드는 법은 시금치를 씻고 손질한 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15초 동안 데친다. 이후 데친 시금치를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꼭 짠 후 4~5cm 길이로 자른다. 마지막으로 볼에 소금 0.2큰술, 깨소금 2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반 큰 술과 데친 시금치를 넣고 버무린 다음 그릇에 옮겨 담는다.

백종원의 시금치 된장국

백종원 시금치 된장국의 준비물은 시금치, 건새우, 대파, 된장, 간장 그리고 설탕이다. 일반 된장국 끓이는 방법과 다른 건 간을 할 때 설탕을 넣는 것이다. 먼저 육수를 우려 주고 된장 3스푼을 넣어 잘 저어주며 끓인 뒤 데친 시금치와 건새우를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후에 간장과 설탕으로 간을 맞추고 취향대로 두부나 고춧가루 등을 첨가해도 좋다.

[팸타임스=이은성 기자]

이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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