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오른쪽 갈비뼈 아래 및 명치 통증, '담낭염' 의심해봐야..'이특'도 걸린 급성담낭염 증상
김아현 기자
수정일 2018-07-25 15:26
등록일 2018-07-25 15:26

지난 24일 그룹 슈퍼주니어 리더 이특이 극심한 복통을 호소하며 응급실로 향했다. 그는 담당의사로부터 급성 담낭염 진단을 받고 급히 수술을 받았고, 현재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휴식을 취하고 있다. 참기 힘든 고통을 주는 담낭염은 갈비뼈와 명치 부근 통증에서 시작해 심한 경우 복막염을 일으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담낭염 증상과 원인, 담낭제거수술이 필요한 경우와 담낭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자.

▲오른쪽 갈비뼈 아래와 명치 부근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담낭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극심한 복통 발생하는 담낭염, 주요 증상은?

담낭염은 흔히 쓸개라고 알려진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담낭염 발생 시 극심한 복통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크게 불편함을 겪을 수 있고, 특히 오른쪽 갈비뼈 아래와 명치 부근에서 통증이 심화된다. 급성담낭염의 경우 복통과 함께 ▲구토 ▲오한 ▲발열이 동반되기도 하며 ▲황달 ▲변비 ▲식욕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 만성담낭염은 무증상이 대부분이다.

▲급성담낭염은 극심한 복통을 유발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담낭염 발생원인

담낭에 염증이 생긴 담낭염은 주로 혈관 협착 또는 장내 세균 증식에 의해 발생한다. 이 밖에도 담낭염 원인으로 ▲외상 ▲당뇨병 ▲기생충 감염 등이 있다.

▲담낭염 중증의 경우 담낭제거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담낭제거수술 필요한 담낭염, 치료방법은?

담낭염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염증이 굳는 담석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심한 경우 복막염을 유발해 사망에 이를 수 있어 발견 즉시 조속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 항생제를 투여해 치료할 수 있다. 반면, 담석이 동반된 중증의 경우 담낭제거수술이 이뤄질 수 있다.

▲호두는 담낭질환을 예방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담낭에 좋은 음식

담낭을 건강하게 하는 음식이 있다. 담낭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1. 귤

감귤류는 담낭을 정화하고 결석을 녹이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담낭염 치료 후 꾸준히 먹으면 재발을 막을 수 있다.

2. 호두

호두는 담낭 질환을 예방하고 담석 발생률을 현저히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다.

3. 매실

매실은 담즙 분비를 촉진할 뿐 아니라 쓸개를 수축해 담석 생성을 방지한다. 때문에, 담석증이 있을 경우 따뜻한 매실차를 마시면 통증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

4. 메밀

메밀의 레시틴 성분은 담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담석증에 좋은 음식이다.

단, 급성담낭염의 경우 음식 섭취를 제한하고 수액 또는 정맥주사로 영양을 공급받아야 한다.

[팸타임스=김아현 기자]

김아현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