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고도근시 렌즈삽입술, 병원 선택 필수 가이드
박상진 기자
수정일 2018-07-25 14:42
등록일 2018-07-25 14:42
▲사진출처=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스마트폰, 태블릿 PC 사용이 활발한 가운데 고도근시가 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때부터 안경을 착용했던 고도근시자의 경우 각막이 얇고 선천적으로 눈이 취약하기 때문에 시력교정술을 결심하기 쉽지 않다. 그러나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각막을 유지하면서 안전하게 시력을 교정할 수 있는 '렌즈삽입술'이 있다. 단, 눈 안에 렌즈를 삽입하는 만큼 부작용 예방을 위한 철저한 정밀 검사와 충분한 상담은 필수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류익희 안과전문의와 렌즈삽입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Q. 렌즈삽입술, 어떤 수술인가?
렌즈삽입술은 각막에 2mm의 작은 절개창을 만들고 인체에 무해한 콜라머 재질의 특수렌즈를 삽입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라식, 라섹과 달리 각막을 깎지 않기 때문에 각막이 얇더라도 시력 교정을 할 수 있으며, 안구건조증을 최소화한 것이 장점이다. 렌즈 자체에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어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고 수술 후 바로 교정시력으로 생활할 수 있다. 눈 속에 렌즈를 삽입하는 만큼 수술 후 적응 기간이 필요하지만, 적응이 어렵다면 렌즈를 제거하여 원상복구가 가능하다.

Q. 렌즈삽입술 병원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렌즈삽입술을 고려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난시가 심하거나 각막 두께가 너무 얇아서 라식과 라섹 수술을 할 수 없는 고도근시다. 고도근시는 일반 근시에 비해 망막질환이 나타날 확률이 높으므로 반드시 60여 가지 정밀검사를 통해 눈 상태를 꼼꼼히 파악해야 한다. 특히 렌즈삽입술을 위한 필수 검사로 꼽히는 카시아Ⅱ 검사와 UBM 검사를 진행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Q. 카시아Ⅱ검사와 UBM검사는 무엇인가?
카시아Ⅱ검사와 UBM검사는 둘 다 눈 내부의 공간을 측정하는 것이다. 카시아Ⅱ는 기존 장비로 측정할 수 없었던 안구 내부를 초고속 스캔 후 360도 촬영해 눈 안을 샅샅이 들여다볼 수 있는 장비고, UBM 검사는 생체초음파를 이용하여 눈 내부를 진단하는 과정이다. 두 검사를 통해 렌즈가 놓일 위치, ICL 렌즈 사이즈 결정, 안구 전방의 깊이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카시아Ⅱ는 국내 대학병원급에서만 진행하는 검사로 맞춤형 시력교정술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필수적으로 받아야 한다. 따라서 렌즈삽입술을 앞두고 있다면 각막 단층 촬영으로 오차 없이 눈 공간을 측정하는 카시아Ⅱ 검사가 가능한지 문의 후 안전한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는 카시아Ⅱ 검사를 통해 정확하고 안전하게 눈 내부 공간을 측정하고 개인별 눈 조건에 알맞은 렌즈삽입술을 진행한다.

Q. 그 밖에 병원 선택 시 TIP이 있다면?
렌즈삽입술은 스마일라식, 라섹보다 고난도 기술을 요구하는 수술이다. 따라서 병원 선택 시 의료진의 수술 경험과 노하우를 따져보는 것은 물론 응급관리와 수술 후 관리가 철저한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수술 후 정기 검진을 통해 각막내피세포 수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해주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피세포 이상이 있으면 각막 부종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밖에 생활 속 관리도 중요하다. 학생의 경우 도서관에서 엎드려 자다가 안구를 누르고 잔다든지, 안구에 충격을 주는 행동을 많이 하게 되면 눈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한다.

[팸타임스=박상진 기자]

박상진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