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고혈압 예방과 운동, '혈압을 낮추는 좋은 음식' 이용한 레시피까지
이은성 기자
수정일 2018-07-23 15:32
등록일 2018-07-23 15:32
▲고혈압이 생기는 이유는?(출처=게티이미지 뱅크)

고혈압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대한고혈압학회에 따르면, 현재 고혈압 인지율과 치료율은 5~10% 안팎으로 환자의 3분의 1 가량은 자신이 고혈압인지도 모르는 상태다. 이는 고혈압이 특별한 초기 증상이 없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고혈압은 사람에 따라 두통이나 뒷목덜미 불편감, 안구통증, 손발 저림, 수면장애, 피로감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

고혈압 낮추는 예방법

명확한 원인이 있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보다는 분명한 이유 없이 혈압이 높아져 고혈압이 되는 경우가 고혈압 환자의 90~95%를 차지하고 있는데, 보통 이런 경우 나트륨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해 체내 혈류량이 증가하거나 여러 가지 호르몬의 균형이 맞지 않아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다.


혹은 가족으로부터 유전적으로 고혈압을 물려받는 경우, 음주나 흡연이 잦은 경우, 운동 부족으로 인한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 등이 원인 모를 고혈압의 요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혈압을 완화하거나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고치는 것이 우선이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출처=게티이미지 뱅크)

고혈압에 좋은 음식 이용한 레시피

따라서 적정한 운동과 칼로리 및 염분이 낮은 식품 섭취 등 식이요법을 병행해야 한다. 이 가운데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비트가 열량이 낮고 고혈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비트는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여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비트는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적합하며 비타민A와 칼륨, 철, 섬유소질, 베타시아닌이 풍부해 혈압을 낮춰준다. 이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며 적혈구 생성을 돕고 혈액을 깨끗이 씻어줘 여성들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베타인이라는 색소는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폐암, 폐렴 등의 암을 예방하며 염증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인 비트를 이용한 주스 레시피는 과즙기와 비트만 있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집에서 비트 주스를 만들 때는 비트 1~3개가 필요하다. 훨씬 더 쉽게 만들려면 과도나 가위로 비트를 미리 손질해주는 게 좋다. 우선, 비트 표면에 묻어 있는 흙이나 먼지 등을 물로 씻어내야 한다. 그런 다음 비트를 작게 조각낸다. 그후 과즙기 전원을 켜고 조각낸 비트를 하나씩 넣고 갈아준다. 완성된 신선한 비트 주스를 마시면 된다.

▲혈압에 좋은 차(출처=게티이미지 뱅크)

혈압에 좋은 운동과 차

고혈압 환자에게 추천되는 운동은 걷기, 조깅, 수영, 사이클링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으며, 역도나 씨름 실내골프 등과 같이 짧은 순간에 격렬하게 힘을 쓰거나 호흡을 정지한 상태에서 행하는 운동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상승반응이 크고 말초 혈관 저항도 증가시킴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또 고혈압에 좋은 약초를 이용한 차의 재료는 솔잎, 감잎, 구기자, 겨우살이, 감초 등이 대표적이며 고혈압 낮추는 음식 솔잎 효능은 우리 조상들이 전통적으로 이용하던 향신료, 한약재로써 간장 질환과 더불어 위에 좋은 차 이며, 신경계질환, 순환계질환에 사용되어 혈관과 콜레스테롤 그리고 혈압 조절에 좋다고 알려졌다.

[팸타임스=이은성 기자]

이은성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