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수학 성적 향상의 비법, 동기부여와 학습 습관이 중요
함나연 기자
수정일 2018-07-23 15:17
등록일 2018-07-23 15:17

"생각 없는 지식 전달은 무의미하고,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위험하다."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에 위치한 킵매쓰(Kipp Math) 학원의 교육 철학이다. 따라서 강사는 매너리즘에 빠져 습관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면 안 되고 학생 역시 자신이 무엇을 배우고 공부하는지 제대로 알아야 함을 강조한다. 또한 성적 향상 비법은 '동기부여'와 '학습습관'이며, 이를 바탕으로 '지식'을 융합하는, '생각하는 공부법'을 지향해야한다고 한다.

수학 성적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법을 킵매쓰학원 최홍섭 대표원장에게 자세히 들어보았다.

Q : 평소 효과적인 수학 학습을 위해 어떻게 지도하는지 궁금하다.

A : 첫째, 개념노트를 작성한다. 수학 공부의 지름길은 없지만 개념을 탄탄히 쌓아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 킵매쓰학원은 예습과 복습에서 개념노트를 작성하는 것은 물론 반복 학습으로 개념을 다진다. 둘째, 풀이노트를 쓴다. 수학 공부의 장점 중 하나는 생각의 알고리즘 강화이다. 이때 중요한 것이 체계적 풀이 과정이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과정을 무시한 채 빨리 대충 푸는 것에 익숙하다. 그래서 제대로 된 풀이노트 작성법을 알려주고 있다. 셋째, 오답노트를 꼭 작성한다. 많은 학원이 오답 정리를 시키지만 형식적이다. 중요한 것은 '왜', 그리고 '어떻게'이다. 우리 학원에서는 기본부터 다시 알려주며 점검하고 있다.

Q : 스스로 공부하도록, 학습 동기를 갖도록 지도하는 방안이 있다면 무엇인가?

A : '공부는 왜 하는 가',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 가'에 대해 많은 학생들은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킵매쓰학원에서는 '나를 찾아가는 여정'으로 미래 동기 부여 프로그램인 퍼플카우 '아임(I'm)'을 재원생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부모가 시켜서 혹은 친구가 하니까 그냥 나도 하게 되는 공부는 지속성과 강한 동기를 갖기 어렵다. 스스로 공부하는 학생이 되길 원한다면 동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Q : 수학문제은행 기반 학습 프로그램인 메타수학을 도입한 이유는?

A : 평촌 학원가에서 14년간 자사고, 특목고 입시 관리 및 수학을 가르쳐 온 노하우만으로도 문제가 없지만 시대가 달라지고 있다. 학부모의 요구와 학생들의 학습 역량이 달라지고 있다. 무엇을 해야 할지 잘 모르다보니 자기 관리 역량이 부족해진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이는 학습적인 부분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 그래서 도입한 것이 메타수학이다. 메타수학을 통해 학생 개인별 맞춤형 문제 제작이 가능하고, 틀린 문제에 대한 '오답과 쌍둥이 문제' 그리고 유사 유형 문제를 출제할 수 있어 취약 단원이나 유형을 파악하여 보완할 수 있다.

Q : 여러 수학문제은행을 사용해 보았을 텐데, 메타수학이 좋은 점은 무엇인가?

A : 오답 문제의 쌍둥이와 유사 유형 문제의 매칭도가 매우 높고, 난이도 또한 다른 프로그램에 비하여 잘 맞는 편이다. 킵매쓰학원에서는 일일테스트 후 분석표를 통해 파악된 취약 단원 및 유형을 토대로 보충문제를 뽑아 풀리고 있으며, 이 방법으로 학생들의 실력 향상에 도움을 받고 있다. 또한 타 프로그램들에는 없는 무료문자시스템인 '메타문자'를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학습분석표 및 학생들의 입퇴실 현황 등을 학부모들에게 문자로 안내하고 있는데, 메타문자 서비스를 통해 운영비 절감에도 도움을 받고 있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

함나연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