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콜레스테롤 낮추는 폴리코사놀, 효능을 알아보자
김영지 기자
수정일 2018-07-19 16:36
등록일 2018-07-19 16:36
▲몸에 좋다는 폴리코사놀 효능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몸에 좋은 폴리코사놀

폴리코사놀은 흔하게 식물의 왁스 등에서 추출한 천연 지방 알코올 추출물들을 총칭하는 것으로 보통 사탕수수 줄기와 잎 표면에 있는 왁스에서 추출된 것들이 대부분이다. 사탕수수 100t에 2.5kg 정도만 얻을 수 있으므로 귀한 원료로 치부되어 왔다.

폴리코사놀에 대한 효용을 밝혀낸 곳은 쿠바 국립과학연구소로, 쿠바 농지의 4분의 1이 사탕수수 농장으로 전체 수출액의 80%가 이곳에서 나온다. 이를 기반으로 쿠바에서 연구가 이루어졌고 폴리코사놀의 효능이 사람 몸에 좋다는 연구결과를 얻어내었다.

▲폴리코사놀부작용에 대해 철저히 알아보고 복용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폴리코사놀 효능은

폴리코사놀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이뤄지며 현재까지 임상실험을 통해 폴리코사놀이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직접적으로 미친다는 것이 인정된 것은 쿠바산 폴리코사놀 밖에는 없다. 쿠바에서 추출된 폴리코사놀은 높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LDL)를 낮춰 개선에 도움을 준다. 국제 학술저널에 등록된 논문만 100여 편이 넘는다.

폴리코사놀은 고분자 알코올이 얼마나 함유되어 있느냐에 따라 효과가 다른데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헥사코사놀, 트리아콘타놀 등의 8가지 지방족 알코올로 구성되어 있으며, 90% 이상의 함량을 차지 한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약이라는 폴리코사놀 효과를 맹신하면 안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폴리코사놀의 부작용

쿠바산 폴리코사놀과 달리 다른 나라에서 생산된 폴리코사놀은 쿠바산과 같은 지방족 알코올이 전혀 없거나 4개 정도만 포함되어 있어 품질이 현저히 떨어진다. 이러한 경우 콜레스테롤 개선효과가 없거나 오히려 간수치나 혈당수치가 증가하는 등의 사례를 보이기도 한다는 연구 결과도 존재한다. 저렴하다는 이유로 인터넷에서 구매한 폴리코사놀은 품질이 낮을 뿐 아니라 유해한 성분도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원산지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김영지 기자]

김영지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