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예기치 못한 치아상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채울 수 있어
박태호 기자
수정일 2018-07-19 14:22
등록일 2018-07-19 14:22
서울 시흥동치과 닥터플란트치과 황석현 의학박사

각종 축제나 페스티벌이 열리는 활기찬 '여름'이 돌아왔다.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축제들이 줄줄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체험거리가 남녀노소를 행복하게 하고 있다. 또한 즐거운 축제에서 빠질 수 없으며 열대야를 날려버릴 치킨과 맥주, 여름철 먹거리는 더위에 지친 우리에게 에너지를 보충해준다.

하지만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축제현장에서는 예기치 못한 사고도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이때 치아건강 역시 조심해야하는데, 축제 도중 발을 헛디뎌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면서 자칫 치아가 부러질 수도 있으며, 분위기에 취해 마시는 시원한 맥주를 과음 할 경우, 잇몸질환을 야기하는 상황을 초래하기 때문에 마냥 즐거울 수만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축제기간 중 미끄러지거나 넘어졌을 때 발생하는 치아의 파절, 손상의 문제로 인해 자연치아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시간을 지체하지 않고 빠르게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빈 공간을 채워야 한다. 특히 치아의 외상은 한번 발생하면 완벽하게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미 상실된 경우라면 더 이상 상태가 악화되지 않게, 상실된 치아의 심미적, 기능적인 부분을 개선할 수 있는 임플란트 수술이 진행돼야 한다.

최근 들어 네비게이션임플란트가 다양한 연령층에서 선호하는 치료로 자리매김했다. 축제기간 중 갑작스러운 외부충격으로 인해 치아가 손상된 젊은층부터 노화가 진행되어 구강건강 이 약해지고 쉽게 질병이 유발되는 중장년층, 노년층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여러 원인으로 치아가 상실되고 있어 네비게이션임플란트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가 관심을 모으는 가장 큰 이유는 보다 정밀한 진행이 가능하며, 통증이 상대적으로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것이다. 3D-CT의 진단과 구강스캔을 통한 데이터를 토대로 정밀한 3차원 이미지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가상 시뮬레이션을 여러 차례 진행한다. 이 과정을 통해 임플란트가 식립되는 각도와 깊이 등을 정확하게 계산하여 수술 유도장치를 제작하고 실제 수술에서 사용하며 계산된 값을 그대로 진행하는 방식이다.

여러 차례 진행되는 가상시뮬레이션으로 사전에 모든 위험요소를 예측하고 차단하여 임플란트가 가장 안정적인 위치에 단단하게 식립될 수 있도록 수술을 진행한다. 또한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통증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미리 맞춤 제작된 수술 유도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 정밀하게 임플란트가 식립되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다양한 장점들로 인해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다양한 연령층에게 적용할 수 있으며, 고령층뿐 아니라 수술에 위험부담이 따르는 당뇨병, 고혈압 등의 전신질환자들도 안전하게 임플란트 수술 진행이 가능해졌다.

단, 임플란트는 난이도가 높은 치료 분야에 속하며 자칫 정밀한 검사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미숙한 실력으로 치료가 이루어지게 되면 실패 할 수 있어, 안전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추고 있는 의료진과 충분한 장비와 체계적인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 시흥동치과 닥터플란트치과 황석현 의학박사는 "치아관리 소홀이나 외부충격, 질환 등으로 인해 치아상실이 발생했다면 가능한 빠르게 임플란트를 통해 빈공간을 채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개개인 구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잇몸뼈가 충분한 경우 당일 발치부터 식립, 보철물까지 완성할 수 있으며 기존보다 치료기간을 단축하고 빠르게 본래 치아의 기능과 심미성을 회복시켜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임플란트는 치아 상실의 원인과 현재의 구강 상태 등을 꼼꼼히 진단할 수 있는 숙련된 의료진과의 진행이 이뤄져야한다. 만약 임플란트 수술이 실패할 경우에는 교합 이상, 보철물 탈락을 비롯하여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하게 될 수 있으며, 다른 외과적 수술과 마찬가지로 합병증을 동반하는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때문에 이와 같은 부작용을 피할 수 있도록 철저한 계획 수립을 통한 수술이 진행돼야 하며, 환자 개개인의 상태를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치료가 이뤄지도록 해야한다.

[팸타임스=박태호 기자]

박태호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