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이슈
작은 농가나 목초지가 있다면? 복슬복슬 양 기르기
고철환 기자
수정일 2020-03-18 16:02
등록일 2020-03-18 10:47

소규모 농장이나 넓은 목초지가 있는 지역에서 생활하고 있다면, 양 사육이 재미있고 보람 있을 수 있다. 양은 유순하고 다정한 동물이기 때문에 농가에서 기르기에 적합하다. 

양은 사육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고 번식도 빠른 편이다. 소를 기르기에는 공간이 충분하지 않지만 양질의 육류를 생산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완벽하다. 다만 양은 소처럼 울타리에 가둬두고 기르기에는 쉽지 않다. 질병에는 튼튼한 편이지만, 기생충과 포식자에게는 연약하다.

세계적으로 중국에서 양을 가장 많이 사육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약 1억8,700만 마리를 기르고 있어 세계 점유율 15.9%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으로 인도(7억5,000만 마리), 호주(7억4,722만 마리), 수단(5억2,500만 마리), 이란(4억8,750만 마리) 순이다. 미국의 경우 2020년 1월 1일 기준, 사육하는 양은 총 520만 마리로 2019년(523만 마리)에 비해 점유율이 1% 줄었다.

번식용 양도 381만 마리로 2019년(382만 마리)보다 소폭 감소했다. 생후 1년 이상 된 암양의 수는 298만 마리로 이 또한 2019년(300만 마리)보다 1% 가량 줄었다.

2019년 예취 양털 생산은 2,400만 파운드로 2018년 2,440만 파운드에서 2% 가량 감소했다. 그리고 2019년 판매된 울의 평균 가격은 파운드당 1.89달러로 총 4,540만 달러(563억 원)를 벌어들였다.

 

 

양을 기르기 전에 살고 있는 지역의 기후를 고려해야 한다. 주위 농가에서 양을 기르고 있는지도 살펴야 한다. 고운 털을 가진 품종은 데부일렛(Debouillet), 메리노(Merino), 램부일렛(Rambouillet) 등으로 수공 방적 시장이나 상업용으로 완벽한 울을 생산할 수 있다. 하지만 털이 뛰어난 품종은 고기에 지방이 많아 양고기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일반 수준의 털을 가진 품종으로는 서퍽과 햄프셔가 있다. 이 품종은 상업용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을 정도의 울을 생산하며 고기의 품질도 뛰어나다. 비교적 희귀한 품종으로는 셰비오트, 도셋, 텍셀이 있다.

장모의 울을 생산하는 품종은 풍부하고 윤기가 흐르는 섬유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수공 방적 생산에 적합하다. 예를 들어, 블루페이스드 레이스터(Bluefaced Leicester)는 3~6인치 길이의 미세한 양털을 생산할 수 있다.

양탄자 털을 생산할 수 있는 품종은 다소 거친 양털을 가지고 있지만 장모를 가진 양보다 고기의 질이 뛰어나다. 또한 양탄자 털을 생산할 수 있는 품종은 건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유제품 생산에 관심이 있다면 이스트 프리시안(East Friesian), 라카운(Lacaune), 아와시(Awassi) 종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양을 고를 때는 눈동자가 맑고 밝은 색을 띠는지 봐야 한다. 머리와 목에 혹이나 부기가 없어야 한다. 이는 기생충에 감염됐거나 종기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나치게 뚱뚱하거나 말라서는 안 되고 이빨도 닳아있거나 빠져 있지 않아야 한다.

 

 

양은 주로 신선한 풀과 건초를 먹고 산다. 양질의 풀과 약간의 염분, 깨끗한 물과 비타민, 무기질을 제공한다면 건강하게 번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양질의 목초지 1에이커당 4마리를 기를 수 있다. 겨울철이나 가뭄에는 양의 사료에 건초나 곡물을 혼합해 제공해야 한다.

사료를 줄 때는 급식기를 높이 설치해야 한다. 바닥에 사료를 놓으면 젖고 더러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새끼를 출산할 암컷에게는 적당량의 곡물을 제공해 영양분을 보충해야 한다. 양질의 보충용 곡물 혼합물은 옥수수 22kg, 귀리 및 밀기울 9kg, 아마인 가루 4.5kg다. 복부팽만을 피하기 위해서 과립형으로 된 소금을 먹여야 한다. 

부드러운 철사로 된 전기 울타리 또는 꼬인 철사로 된 비전기식 울타리가 효과적이다다. 더운 여름철, 양은 나무로 된 그늘이나 개방형 지붕 구조물을 필요로 한다. 겨울철 새끼를 낳을 때에는 새끼를 보호할 수 있는 작고 튼튼한 헛간도 필요하다.

많은 양을 좁은 곳에서 기르면 기생충에 취약해지므로 2~3주마다 목초지에 방목해야 한다. 기생충에 감염된 경우 구충 치료가 필요하다. 개나 여우, 독수리 등은 양을 공격할 수 있으니 조심한다. 양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훈련 받은 개나 당나귀 같은 보호용 동물을 같이 기르는 것이 좋다.

고철환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