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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동안 꾸준히 운동하고 싶다면 피트니스 센터 갈 때 운동하는 순서 알자
은유화 기자
수정일 2020-03-02 00:02
등록일 2020-03-02 00:02
▲(출처=픽사베이)

점핑댄스, 스피닝, 줌바댄스 등 다양한 운동종류가 있지만 그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운동법을 뽑으라 하면 주로 피트니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유산소 운동 및 근육운동을 접할 수 있어 훌륭한 실내운동이다. 그러나 분명하게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하기 위해 피트니스 운동을 잘 알아야 한다. 그런 사람을 위해 PT가 존재한다. 초보자는 전문 피티를 받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생각보다 비싼 가격을 가지고 있다. 무턱대고 트레이닝을 받기엔 무리가 있다. 부담없이 피트니스 운동을 즐기고 싶다면 휘트니스 운동에 대해 인지한 후 가는 것이 좋다. 운동순서, 준비물 등 고려할 것들이 많다.

무턱대고 하는 유산소 운동은 금물? 휘트니스 운동순서

제일 먼저 실행하는 운동은 근육의 이완을 돕는 스트레칭이다. 대개 운동 전 하는 스트레칭을 쉽게 생각하고 그냥 넘길 수 있는데 스트레칭은 꼭 해줘야 한다. 그외에도 강도 높은 운동을 하기 전에 우리 몸이 운동할 상태가 될 수 있도록 워밍업을 하는 것이 좋다. 빨리 걷기 정도의 강도로 가볍게 10분 정도 운동하는 것이 좋다. 여기서 운동의 목적에 따라 순서가 나뉜다. 다이어트를 한다면 무산소 운동인 근력운동 후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 근육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면 유산소 운동을 먼저 진행한 후 근력운동을 해야 한다. 근력운동은 대근육을 먼저 사용하고 소근육 운동으로 차차 가는 것이 좋다. 대근육을 자극하게 되면 소근육도 같이 자극되기 때문이다. 대근육 운동 종류에는 하체운동, 등 운동, 가슴운동 등이 있다. 마지막 단계로 근육완화를 위해 스트레칭을 하면 된다.

아무 신발이나 신으면 안된다? 헬스장 운동화

피트니스 준비물에는 목욕용품, 운동복, 운동화 등이 있다. 특히 헬스장 신발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운동을 할 때는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운동화를 신어줘야 한다. 그외에도 런닝머신에서 달릴 때 신는 운동화는 쿠션감이 있는 것을 선택해야 관절에 무리가 없다. 쿠션감이 없이 평평한 신발을 선택하면 뛸 때 생기는 충격과 무게가 완화되는 것 없이 직접적으로 전해지기 때문이다.

근력운동 소개

5대 근력운동이 있다. 바로 스쿼트, 벤치프레스, 데드리프트, 바벨로우, 바벨 숄더프레스다. 스쿼트를 하면 허벅지에 자극이 가며 바벨 스쿼트, 덤벨스쿼트, 점프 스쿼트, 와이드 스쿼트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스쿼트 자세는 허벅지와 무릎이 수평이 되도록 무게중심을 실어 앉았다 일어나는 것이다. 데드리프트란 운동은 바닥이 아니라 랙에서 바벨을 들어올리고 서서 바벨을 들었다 놨다 하는 것이다. 그때, 바벨의 무게를 하체로 버티며 빠르지 않게 앉은 자세를 취하고 바닥 자세에서 자세를 유지한 후 급하지 않게 올라와야 한다. 벤치프레스는 벤치워 누운 다음 기구를 위로 밀어내는 운동이다. 이는 가슴근육이 발달된다. 바벨 숄더프레스도 벤치프레스와 비슷하게 가슴과 어깨근육을 사용하는 근력운동이다. 벤치에 앉아 덤벨을 정수리 위쪽까지 들어서 모으며 팔을 펴야 한다. 바벨로우는 바벨로 로잉하는 운동이다. 무릎을 약간 굽힌 상태에서 45도 정도만 상체를 살짝 숙이고 바벨을 하복부로 끌어당기며 하는 운동이다. 그러나. 근력운동은 바른 자세로 해야 한다.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하는 습관이 들면 오히려 관절이나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다. 그러므로 피트니스에 처음 가게 되면 자세에 대해서도 물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은유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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