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직장인꿀TIP] 돈 안들고 살 빠지는 '홈트레이닝', 이것이 연예인들의 몸매 비결?
박준수 기자
수정일 2020-02-27 00:02
등록일 2020-02-27 00:02
▲(출처=픽사베이)

원하는 몸매를 얻으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다이어트는 하루 이틀 사이에 이뤄지지 않으므로 균형잡힌 다이어트 식단과 신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하루하루 바쁜 일상을 사는 현대인에게는 헬스장을 매일 드나들기란 여간 쉽지 않다. 헬스장에 갈 시간 및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현대인들은 어떻게 다이어트를 해야 할까. 최근 각종 도구를 활용해 집에서 운동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일명 '홈트'(홈트레이닝)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홈트레이닝은 시간 및 장소 제약이 없을 뿐더러 운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 현대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더불어, 비용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그렇다면 인기있는 홈트레이닝은 무엇일까.

'기초대사량' 높이면 다이어트 효과 UP!

다이어트를 시작한다면 '기초대사량'을 기억하자. ‘기초대사량’이란 우리가 기초적인 생명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으로 소비되는 에너지양을 의미한다. 따라서 평균보다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음식을 같은 양으로 먹어도 살이 잘 찌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은 '근육량'에 있다. 일반적으로 근육량이 많아지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고, 반면 체지방률이 높을수록 기초대사량은 낮아진다. 따라서 지방을 태우고 근육량을 높이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그만큼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기대할 수 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운동 중 집 안에서도 가능한 운동이 바로 '필라테스'와 '크로스핏'이라 할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크로스핏', 짧은 시간에 감량효과 UP!

다른 운동 방법에 비해 짧은 시간 안에 높은 운동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크로스핏', 일명 지방 태우는 운동이다. 이는 △플랭크 △푸쉬업 △스쿼트 △버피테스트 등 주로 여러 종목을 섞어서 하는 운동으로 신체 전체 움직임을 추구한다. 따라서 크로스핏은 신체의 각 부위별로 집중하기 보다 다양한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켜준다. 이로 인해 체력은 물론, 기초대사량까지 증가하고 몸매 라인 및 민첩성, 지구력, 근력 등의 신체 능력 향상에도 효과를 준다. 이러한 이유로 전술 기관부터 군 기관, 경찰학교, 무술 훈련장 등 여러 기관에서 체력훈련을 위해 크로스핏을 채택하고 있다. 고도의 집중력과 막강한 집념을 요하지만 다이어트 효과가 단기간 동안 빠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막상 시작해보면 계속 하게 되는 묘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다만, 이 운동은 고강도로 몸 전체를 사용하기 떄문에 근육 경직 등 크고 작은 사고들이 잦게 일어날 수 있어 운동하기 전에 충분한 준비운동을 해야하며, 무리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

박준수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