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삶의 질 향상, "실패 두려워 말고 전진해야"
고철환 기자
수정일 2020-02-11 17:01
등록일 2020-02-11 17:01

취업 실패를 비롯해 매사에 실패만 반복해 우울증이나 극도의 스트레스를 달고 사는 사람을 위해 전문가들이 나섰다. 7가지 조언을 통해 극복하는 힘을 쥐어주고 있다.

모든 사람이 저마다의 장소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다만 보여주지 않을 뿐이다. 자신이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혼자가 아니다. 모든 사람들이 저마다의 무게로 고군분투 중이다.

미국스트레스연구소에 따르면 미국인 중 33%가 극도의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으며 77%는 신체 건강에 영향을 미칠 정도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73%는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48%는 스트레스 때문에 수면 장애를 앓고 있다.

따라서 그 스트레스를 즐기는 방법과 스트레스를 싫어하는 방법,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다만 문제를 극복하는 쪽은 선택했다면 강한 정신력의 토대가 될 것이다.

거절 당한 것은 실패가 아니다. 방향 전환을 하면 된다. 거절 당한 것에만 집중하게 되면 자신이 패배자가 됐다는 생각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관점을 조금만 바꾸면 전체 그림을 바꿀 수 있다. 거절이 실패가 아니라 방향 전환이라고 생각하면 되는 것이다.

거절 당하지 않았다면 자신을 매일 학대하는 사람과 결혼했을 수도 있다. 거절 당하지 않았다면 타인을 계속 이해시키려 했을 수도 있다. 거절 당하지 않았다면 좋아하지 않는 일을 계속 했을 수도 있다. 이처럼 거절 당하는 것은 '자신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일일 수 있다.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능력이 충분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만큼 더 많은 돈을 벌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삶에 행복을 가져올 수 있는 좋은 일을 지속적으로 생각해보자.

자신보다 가난해 식구들이 먹을 충분한 음식을 살 수 없는 사람이 있다. 또 정신적인 문제가 있어 자신의 불행을 다른 사람에게 털어놓고 사는 사람도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고민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쉴 틈 없이 일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고민 때문에 자신만 항상 머리 속이 복잡한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그렇다는 것을 알면 삶이 조금은 나아질 수 있다. 심지어 정신 훈련을 시키는 코치들조차도 이 같은 상황을 경험할 때가 있다.

실업 문제 때문에 걱정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는 국가를 조사한 결과 스페인(71%)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이탈리아(65%), 한국과 프랑스(58%), 캐나다(40%) 순이었다. 그리고 재정 및 정치적 부패로 인한 고민이 많은 사람은 러시아였다.

독일은 재정과 사회적 불평등 때문에, 인도는 테러, 중국은 도덕심 부재가 가장 큰 문제였다. 미국은 테러를, 일본은 빈곤과 사회적 불평등, 영국은 이민을 고민으로 삼고 있었다.

영국 타블로이드지 인디펜던트가 2,000명을 대상으로 현재 가장 걱정하는 부문을 조사한 결과, 거주지의 범죄율, 반려동물의 건강, 직장에서의 목표 충족, 육아, 부모 등이 걱정거리라고 답했다. 또 구직 문제와 건강, 재정 상태 등의 답변도 있었다.

언제나 새로 시작하거나 다시 시작할 수 있다. 무엇인가를 다시 하길 원한다면 다른 사람의 허락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 노래하고 싶다면 앞으로 나서서 노래를 하면 된다.

단지 한 걸음만 나서면 된다. 완벽한 시기를 기다릴 필요는 없다. 언제, 어디서든 시작할 수 있다. 오늘 시작한다면 삶은 더 나아질 수 있다. 일을 꾸물거리는 것은 자기 방해 행위이자 성공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다.

온라인 학습 매체인 스터디모드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학생들의 숙제를 방해하는 요인으로는 영화나 TV(61%), 소셜미디어(58%), 수면(46%), 전화 통화나 문자 메시지(36%), 친구와 어울리는 행위(30%), 게임(28%), 독서(21%), 쇼핑(8%) 등이 있었다.

목표로 나아가는 길을 방해할 수 있는 것이 여러 가지 있다는 것을 이해하면 부정적인 요인에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사랑을 줘야 한다. 사람들은 누구나 부모나 애인, 친구, 직장 상사로부터 사랑과 관심을 받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더 나은 삶을 원한다면 사랑을 줘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이는 다른 사람에게 감사함을 표현하는 것일 수 있고 힘든 일을 겪고 있는 사람을 도와주는 것일 수도 있다. 그리고 집에 돌아와 배우자를 안아주는 일이 될 수도 있다.

친구와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 행복함을 느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삶과 친구가 돼야 한다. 전문 치료사 바튼 골드스미스 박사에 따르면 세상은 자신에게 벌을 주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믿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기회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관점으로 삶을 바라봐야 한다는 것이다. 

계속 나아가야 한다. 모든 날이 또 다른 기회라는 것을 알고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고철환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