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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와 차이점은?… 다이어트 운동 필라테스, 폼롤러만 있으면 할 수 있는 동작들 알아보자
김수연 기자
수정일 2020-01-22 15:36
등록일 2020-01-22 15:36
▲(출처=픽사베이)

다양한 운동법이 있지만 운동을 막 시작하려는 사람들은 필라테스에 주목하곤 한다.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필라테스가 유행하고 있다.

필라테스의 유래는 조셉 필라테스가 수용소에 수감됐을 때 포로수용소 수감자들의 돌림병 예방을 위해 만들어낸 운동법이라고 할 수 있다.

양생법과 요가를 접목시킨 운동이고 여러 번 하는 것이 핵심이다.

본래 다양한 기구를 쓰는 운동이나 요즘 기구 없이 하는 방법과 폼롤러를 사용하는 등 간편한 동작으로 집에서 간단한 운동삼아 하기도 한다.요가 및 필라테스를 병행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필라테스와 요가를 잘 모를수가 있다.

차이를 모를 경우 두 운동 모두 온 몸을 이용하므로 유사해보여서다.

요가와 필라테스 유래는 모두 신장성 수축을 이용한다.

또한 두 가지 운동 모두 호흡하는 방법이 운동에 들어가고 있다.

하지만 두 운동은 다른 운동으로 간주해야 하고 얻을 수 있는 효과도 다르다.

필라테스란 도구를 사용하고 있고 지구력과 근력을 키울 수 있다.

연속적인 성격을 띄며 계속 반복을 해서 전체적인 신체 균형이 잡히게 된다.

한편 요가의 경우 명상과 스트레칭, 호흡이 섞여있는 심신 수련 방법 중 하나다.

일반적으로 매트 위에서 전신을 사용하고 근력 향상에 좋은 필라테스와 다르게 요가는 몸을 유연하게 만든다.필라테스는 보통 맨몸·기구 필라테스가 있다.

기구를 이용하는 필라테스란 리포머와보드, 체어, 캐딜락 등으로 나뉘는데 기구에 따라서 효과도 달라진다.

그러므로 기구가 가진 특성을 먼저 알아둬야 한다.

캐딜락 같은 경우 침대와 같은 한정된 장소에서도 운동을 할 수 있게 만들었는데 약 90여가지의 동작을 할 수 있다.

서있는 것이 힘든 사람을 비롯해 몸을 잘 움직이지 못하는 사람같이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신체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고 재활운동의 목적으로도 쓰인다.

캐딜락은 각자의 특성을 고려해서 운동하는 양을 정하면 된다.리포머를 보면 스프링, 당길 수 있는 끈이 달렸으며 코어와 근력을 강화할 수 있고 몸이 유연해질 수 있다.

또한 신진대사에도 영향을 줘서 체중 감량을 도와준다.필라테스 폼롤러 동작은 폼롤러를 이용해서 다양한 동작으로 응용 가능하다.

먼저 매트에 엎드린 다음에 양팔을 머리쪽으로 쭉 뻗는다.

그 다음 폼롤러를 손목 아래에 놓고 양 쪽 엄지를 세워준다.

이 상태에서 허리와 엉덩이에 힘을 주고 숨을 내쉰 상태로 폼롤러를 천천히 아래로 굴리고 몸을 들어야 한다.

주의할 점은 허리가 접히거나 어깨가 말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 다음 숨을 쉬었다 내쉬면서 천천히 다시 내려온다.

폼롤러를 바닥에 놓는 동작도 있다.

먼저 폼롤러를 바닥에 둔 다음 하늘을 바라보고 누워야 한다.

머리는 폼롤러 위에 있어야 한다.

양 손은 머리 위에 올려주고 팔꿈치는 살짝 접어서 앞쪽으로 누르면서 뒤쪽으로 당겨준다.

그 후 폼롤러를 끌어내려서 옆구리까지 당기면 같은 동작을 반복해주면 된다.

김수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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