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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프라이어 레시피 '간단 고구마 찌는법', 삶은 감자보다 칼로리 높아 과식주의
정혜영 기자
수정일 2019-12-27 14:54
등록일 2019-12-27 14:54
▲(사진출처=GettyImagesBank)

26일 KBS2 '해피투게더4'에는 송가인을 포함한 '미스트롯' 주역이 출연하며 눈길을 끌었다. 어린시절부터 배우 송혜교닮은꼴로 알려졌다는 트로트가수 정미애는 서바이벌 프로그램 출연 당시 85kg 몸무게를 고백했다. 이후 올리브 채널 '오늘부터 1일'에 출연, 다이어트 식단과 꾸준한 운동법으로 체중감량에 성공했다. 정미애는 식이요법만큼이나 기초대사량 높이는법을 위해 정오나 되야 먹던 아침식사를 아침 8시에 섭취하기 시작했고 한국인이 좋아하는 인스턴트 식품인 라면과 밀가루 음식을 과감하게 끊었다. 최근 간헐적 다이어트방법이 유행하며 16:8, 5:2 등 물과 카페인 섭취까지 제한하는 방식으로 여자 연예인들이 살을 뺐지만, 이는 기초대사량을 떨어뜨려 살찌는체질로 바뀐다는 보고가 있다. 덧붙여 다이어트 도시락으로 정미애가 즐겨먹던 음식은 고구마였다는 사실도 알려졌다. 칼로리 높은 고구마,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 싶다면 어떻게 먹어야 할까?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고구마는 숙변제거에 도움을 준다. 칼륨 많은 음식으로 몸속 노폐물 배출 효능이 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와 베타카로틴을 함유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한다. 때문에 닭가슴살에 맞먹고 감자와 단호박의 약 2배인 고구마 열량에도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고구마는 혈당지수를 천천히 끌어올리고 이뇨작용을 도와 수술 후 붓기빼는법과 부종 완화에 탁월하다. 겨울간식 군고구마부터 운동용 냉동고구마까지 고구마 먹는 방법도 다양하다. 고구마 요리로 고구마말랭이나 맛탕 등이 있고 샐러드만들기 재료로 사용해도 된다. 다만, 고구마 부작용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이지만, 당분과 당질이 풍부하다는 특성 때문에 당뇨 약을 복용하는 환자인 경우 1일 섭취량을 제한한다.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나 배에 가스차는 이유가 될 수 있으며 특히 저녁 고구마 과식은 복부팽만감을 준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 5kg 대량 주문 시에는 고구마 큐브를 사용해 스무디나 라떼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고구마 맛있게 찌는법은 압력 밭솥이나 찜기를 사용해도 되지만,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찌는법도 가능하다. 호박고구마와 밤삶는법으로 고구마 세척 후 물기를 제거한 다음 끝부분을 잘라 200도 14분간 조리하고 뒤집어서 다시 180온도 10분 가열한다. 에어프라이어 레시피를 이용하면 시간과 조리과정을 단축시킬 수 있다. 에어프라이어 고구마스틱 만드는법은 찬물에 담가 고구마전분 기를 빼고 설탕을 조금 넣는다. 수분을 제거한 뒤 트러플 오일, 아보카도 오일 등 원하는 기름을 넣고 에어프라이어 190도 15분 이상 조리한다.

 

한편, 밥반찬 메뉴로 들깨를 넣은 고구마줄기볶음만드는법도 있다. 마늘, 국간장, 참기름과 깨를 섞어 손질한 고구마줄기를 무쳐준다. 김장김치 남은 재료를 이용해 고구마줄기김치를 만들어 먹는 방식도 있다. 대량주문한 생고구마 저장 및 냉동보관 방법은 독성을 함유한 고구마 싹이 나지 않도록 고구마 찌는법으로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 미니오븐 등으로 조리해 최대한 빨리 먹도록 한다.

 

정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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