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연금저축보험 VS 연금보험 잘 쓰는 법은? … 노후준비 제대로 하자
정지연 기자
수정일 2019-12-14 17:16
등록일 2019-12-14 17:16
▲(출처=픽사베이)

평균수명이 많아지만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은퇴 시기는 점점 빨라지면서 '노후 준비'가 화제가 되고 있다. 하지만 노후 준비 방법은 불투명하다.하지만 오래 살게 된 것 만큼 노후를 잘 준비해야 멋진 황혼을 맞을 수 있다. 잘 알아보고 고령화사회 제대로 준비해야 좋다. '제 2의 인생'을 만들어주는 연금보험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연금보험이란?

연금보험은 기간을 정해놓고 해마다 일정 금액을 내는 상품이다. 넓게 봤을 때 여러 보험사고 때문에 연금을 지급하는 것이다. 반면 좁게 보면 공무원연금이 된다. 의료·산재·고용보험과 더불어 '4대보험'이기도 하다. 1994년부터 시작됐다. 개인연금 가입 대상은 국내 거주자여야 한다. 또 10년 이상 저축이 필요하다. 연금은 만 55세가 되고 나서 확정연금이나 종신연금으로 받는다. 연금보험은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퇴직수당, 퇴역연금 등 여러 가지다.

연금보험 vs 연금저축보험

연금상품은 두 가지로 나뉜다. 연금저축보험은 연말정산에서 유리하다. 매년 최대 66만원을 아낄 수 있다. 연금은 만 55세부터 받게 된다. 연금저축보험이 필요한 사람은 자영업자 및 직장인 등이다. 한편 연금보험은 연금수령에 좋다. 또 연금 수령은 만 45세부터다. 연금보험은 연금저축보험 가입자나 연말정산 미대상자에게 추천된다. 특히 주부·학생은 연금보험 가입을 권장한다. 최근 인터넷으로 이용 가능한 인터넷 보험상품이 출시됐다.

연금보험 계획 TIP

연금보험 납입액의 기준은 없다. 단 최소 금액은 회사마다 다르다.그렇기 때문에 매월 납입할 금액은 자신의 형편에 따라 정해야 한다. 이후 미래의 연금 수령액을 계산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험사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나중에 받을 수 있는 연금을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계산을 하는 따라서 미래에 수령할 연금을 계산을 할 때, 우선 얼마를 낼지 고려해야 한다. 이후 몇년 동안 낼지 생각하는 것이 좋다. 이후 연금을 언제부터 받을지 결정한 이후 연금보험 상품을 가입해야 한다.

정지연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