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자동차보험' 어떻게 가입해야 저렴할까?…"운전 경력있으면 보험료 절약돼"
김지은 기자
수정일 2019-10-01 05:23
등록일 2019-10-01 05:23
▲(출처=ⒸGettyImagesBank)

자동차보험은 치아나 암 등 다른 보험 종류와는 달리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법으로 정해두었다. 운전은 주변의 안전을 해칠 수 있으므로 예측하기 어려운 크고 작은 교통사고에 금전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대비해야 한다. 그렇다면 자동차보험 가입은 어떻게 해야 할까. 최근 다이렉트자동차보험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는 추세다. 일반 자동차보험과 비교할 때 보장은 거의 같지만 설계사를 거치지 않고 더 저렴한 가격으로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다만, 나에게 적합한 자동차보험 상품을 혼자 모두 설계해야 하므로 다양한 상품들을 자세히 비교해 가입해야 한다. 이에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요령에 대해 살펴보자.

'가입경력인정자' 적용되는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의 경우 차종과 연령이 동일해도 가입자의 운전경력에 따라 보험금이 차이가 난다. 이는 경력있는 운전자가 초보 운전자보다 사고를 덜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 이름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것은 처음이라도 기존에 운전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면 '운전경력 인정제도' 혜택을 활용할 수 있다. 운전경력 인정제도는 피보험자 외에 배우자나 자녀 등 가족이 운전하는 보험에 가입한 경력이 있다면, 최대 2명에 한해 운전 경력을 인정받아 운전 경력을 인정받아 자동차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이로써 신규 가입자는 이를 적용받아 실속있게 가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가입 시 알아야 할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

할인 특약으로도 보험료를 낮출 수 있다. 교통사고가 났을 때 블랙박스는 중요한 증거 자료이다. 때문에 자동차에 블랙박스를 설치했다면 보험료 할인이 가능하다. 더불어,연간 운행거리에 따라 자동차보험료를 깎아주는 마일리지 특약도 활용도가 높다. 이 특약은 보험기간동안 일정구간을 정해 그 구간별 기준에 따라 납입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데, 비교적 높은 할인율로 보험료가 큰 폭으로 차이날 수 있다.이외에도 ▲연령제한 특약 ▲자녀유무 ▲승용차요일제 특약 등으로 자동차보험료의 부담을 낮출 수 있다. 단, 보험사마다 할인 혜택이 다르므로 꼼꼼히 비교하고 살펴보면서 자신에게 유리한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매년 가입 늘어난다던데?

여러 문제로 인해 매년마다 설계사를 대면하거나 보험사 방문이 번거로운 사람들이 다이렉트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있다. 다이렉트자동차보험은 인터넷으로도 쉽게 가입할 수 있어 접근성 및 편의성이 높고 설계사 혹은 대리점을 방문하는 것보다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 떠오르면서 가입률이 매년마다 늘고 있다.

한편, 최근에는 다이렉트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사이트의 자동차보험계산기를 통해 보험료와 보장 내용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 자신에게 적합한 자동차보험을 똑똑하게 가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김지은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