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말썽부린 자녀의 올바른 훈육,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김선일 기자
수정일 2019-03-28 16:20
등록일 2019-03-28 16:20
▲자녀 훈육은 긍정적인 결과를 미칠 수 있는 방식으로 수행돼야 한다(출처=123RF)

기술의 발전과 이에 따른 사회적 변화로 인해 세계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하고 있다. 부모가 아이에게 취하는 양육 역시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바뀌어가는 중이다. 특히 훈육에 있어 과거 아이에게 행했던 체벌이 이제는 학대로 해석되기도 한다. 물론 부모의 입장에서 자녀의 올바른 행동을 위해 체벌이 어쩔 수 없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지만, 이는 아이들이 어른에게 순종하면서 존경하는 행동을 길러야 사회 구성원으로서 제 할일을 제대로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들만의 갇힌 사고에서 비롯된다.

사실 아이를 키우면서 훈육이나 징계는 피할 수 없는 순간이다. 그러나 이때 부모가 어떻게 대처하는냐에 따라, 아이는 성장하면서 사회에 필요한 존재로 혹은 주변의 모든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존재로 자랄 수 있다. 이에 훌륭한 사회 구성원으로 키워내기 위해서는 부모의 많은 인내와 시간이 요구된다. 이와 관련, 부모의 올바른 훈육에 대해 알아보자.

훈육과 유대 관계

대부분의 부모는 아이의 필요 요건이 충족되고 가정 생활이 사랑과 각종 지원으로 뒷받침될때 좋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처럼 부모와 자녀의 사이가 따뜻하고 사랑으로 풍만할때 훈육 역시 더 잘 작동된다. 훈육은 그 자체로 항상 처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얼마든지 긍정적인 방법으로 자녀를 이끌 수 있다. 또한 자신이 행했던 방식이 효과가 없다고 판단된다면, 더 나은 버전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러한 방향으로 자녀를 인도할 수 있다. 그리고 훈육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수반될 수 있어야한다.

* 가정 내외부의 적절한 행동의 종류

* 행동 관리 및, 성장하면서 다른 이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술

* 아이의 감정과 느낌, 그리고 보다 긍정적인 방식으로 관리하고 표현하는 방법에 관해 더 많이 알기

대체로 이러한 것들은 훈육이라는 개념에서 필수적인 요건이다. 너무 많으면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질 수 있고, 반면 너무 부족하면 통제할 수 없는 행동으로 이끌 수 있다. 부모로서 자녀가 잘 행동하도록 격려해야하지만, 동시에 자신의 행동이 아이나 자신, 그리고 다른 이들에게 좋고 나쁨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한다.

훈육에 관해 고려해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부모는 자녀의 기질과 양육 방식 등을 고려해 올바른 훈육 전략을 모색해야한다(출처=123RF)

1. 부모와 자녀 기질 파악

자녀의 능력과 기술, 성격, 그리고 장단점 등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어야한다. 모든 아이들은 그 자체로 고유하기 때문에, 단 한가지의 훈육 방법으로 다 작동될 수는 없다. 자녀의 모든 기질에 맞는 훈육 방식을 사용해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양육 방식

엄격하거나 혹은 부드럽거나, 아니면 아예 방임하는 등 부모가 취할 수 있는 양육 방식은 여러가지다. 이에 부모의 양육 스타일에 따라 어떻게 훈육을 하는 것이 긍정적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고려해야한다.

3. 훈육 전략

훈육은 또한 아이의 나이와 성숙 수준 등 눈높이에 적합해야한다. 이에 아이의 연령에 맞는 적절한 훈육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이와 관련, 부모가 자녀를 보다 쉽고 공정하게 훈육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을 소개한다.

* 반성적 실천

아이의 행동에 대해 잘못된 점을 이야기할때는, 부모부터 같은 행동을 하지 말아야한다. 부모가 자신이 하고 싶은 행동을 하면서 아이에게 지적한다면, 아이는 더 이상 부모의 말을 믿지 않게 된다.

* 규칙 설정

집에서 할 수 있는 몇 가지 규칙을 설정해 이를 준수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규칙이 습관화되면, 부모가 집에 없더라도 아이는 알아서 규칙을 잘 지킬 수 있다.

* 결과 및 보상에 대한 깨달음

부모는 또한 아이에게 모든 행동에는 그에 따른 결과가 초래되기 마련이라는 점을 일깨울 수 있어야한다. 즉, 잘못된 행동은 다른 부정적인 영향이 수반되는 반면, 좋은 행동에는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이해하도록 해야한다.

* 자녀의 말 경청

아이의 말을 들을때는 아이컨택하며 경청해야한다. 부모가 아이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면, 아이는 부모에게 말하는 것을 불편하게 느끼며 결국 거짓말을 하고 비밀로 감추는 습관을 개발할 수 있다.

* 준비 및 대처

자녀가 너무 과도하게 행동해, 이에 따른 조치를 취할수조차 없을때도 분명 있다. 이런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항상 미리 계획을 설정해 아이에게 적절한 훈육을 할 수 있도록 준비돼있어야한다.

[팸타임스=김선일 기자]

김선일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