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느타리버섯으로 간단한 다이어트 반찬 만들기 '느타리버섯 무침 레시피는?'
이현주 기자
수정일 2019-02-20 16:00
등록일 2019-02-20 16:01
▲느타리버섯 (사진=ⓒGetty Images Bank)

느타리버섯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런데 이 버섯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수분이 80∼90%에 이르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에 속한다.

느타리버섯의 효능

느타리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엽산이 풍부해 빈혈과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칼륨과 에고스테롤에르고스테롤 함유량이 많아함유량이 높아 혈압 조절과 고혈압 및 동맥경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느타리버섯은 항산화작용이 월등히 뛰어나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다. 이뿐 아니라 느타리버섯은 수분이 90%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열량과칼로리와 탄수화물이 매우 적어 다이어트에 좋다. 특히 혈당지수(GI)는 27에 불과해 당뇨가 있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다.

느타리버섯 손질법과 보관법

느타리버섯을 손질할 때 물에 닿으면 풍미가 떨어져 씻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지저분한 부분은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은 뒤 면포로 물기를 살살 닦는 게 좋다. 느타리버섯을 보관할 때는 수분유지를 위해 밀봉하여 냉장 보관한다. 또한, 느타리버섯은 곰팡이가 생기기 쉬워서 양이 많을 때는 햇빛에 말려서 상온보관하거나 냉동보관 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보관된 건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충분히 불려서 요리하면 된다.

▲느타리버섯 요리 (사진=ⓒGetty Images Bank)

느타리버섯 요리

느타리버섯은 질감이 닭고기와 유사해 고기 대용 음식이나 국물 요리에 많이 사용된다. 느타리버섯은 삶으면 부드러워져 입안의 촉감이 좋아져서 국거리로 하거나 삶아서 나물로 먹으며, 부침개나 전골을 해서 먹기도 한다. 건강에 좋으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느타리버섯 요리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1. 느타리버섯 무침

재료: 느타리버섯, 참깨, 저염간장, 참기름

-느타리버섯을 부스러지지 않게 물에 흔들어 씻은 뒤 가볍게 데쳐 결대로 쭉쭉 찢는다.

-손질한 버섯을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버섯을 건진 다음 찬물에 담가 식힌다.

-볼에 느타리버섯, 저염간장, 참기름을 넣는다.

-참깨를 넣은 다음 손으로 조물조물 무친다.

2. 느타리버섯전

재료 : 느타리버섯, 계란, 소금, 밀가루

-느타리버섯을 먹기 좋게 손질한 다음 끓는 물에 데친다.

-데친 버섯을 그대로 식힌 후 버섯을 눌러 짜 수분을 제거한 다음 소금으로 밑간을 한다.

-밀가루, 계란 순으로 옷을 입혀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노릇하게 굽는다.

[팸타임스=이현주 기자]

이현주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