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비규제지역 풍선효과 누리는 부천 원종 길성그랑프리텔 금일 1순위 청약

박순철 2020-04-07 00:00:00

 

비규제지역 풍선효과 누리는 부천 원종 길성그랑프리텔 금일 1순위 청약

 

비규제 지역으로 눈길을 돌리는 수요자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강화된 규제와 세금 폭탄을 피하며 대출 규제 역시 덜해 자금마련이 상대적으로 용이한데다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도 짧아 투자처로도 안성맞춤이기 때문이다. 또한, 양도세, 보유세 등 세금에 대한 부담도 적다.

 

작년 12·16 부동산 대책에 따른 ‘풍선효과’로 수도권 남부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 거래량이 급증해 2020년 2월 경기도 아파트 거래량이 14년 만에 최고치인 3만건을 돌파했다. 경기 지역 아파트 거래는 주로 비규제지역에서 이루어졌으며 비규제지역 거래는 1만5455건으로 11월 대비 50%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그동안 집값 상승에서 소외됐던 군포·부천·시흥시 등은 최근 거래가 활기를 띠고 있다. 2월 기준 군포시(1360건), 시흥시(1219건), 부천시(1200건)으로 매매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 같은 거래 증가는 해당 지역의 집값 상승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통상 매매거래량은 가격 향방의 전조로 보아 거래가 활발하면 집값이 오르고 반대의 경우에는 가격 조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보기 때문이다.

 

특히, 비규제 지역 중에서도 철도 교통 호재를 갖춘 지역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역 내에 철도가 개통되면 단순히 교통망만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역세권 개발이 함께 이뤄져 정주여건까지 개선되기 때문이다. 정주여건의 개선은 주택 수요를 높이고, 이는 집값의 상승까지 불러와 수요자들은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다.

 

비규제지역 풍선효과 누리는 부천 원종 길성그랑프리텔 금일 1순위 청약

 

실제 비규제 지역이자 GTX-B노선과 인천발 KTX 호재를 누릴 수 있는 인천 송도국제도시 내 신규 분양 단지에는 ‘억’ 단위의 프리미엄이 형성됐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 10월 분양한 ‘인천 송도 SK VIEW Central’는 분양 당시 전용 84.78㎡의 분양가가 4억7,947만원이었으나, 지난 2월 분양권이 6억7,283만원(31층)에 팔려 1억9,336만원의 집값 상승을 보였다.

 

업계 전문가는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주택 규제로 인해 청약 및 대출 등에서 어려움을 겪는 수요자들이 비규제 지역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며 “비규제 지역 중에서도 교통호재를 갖춰 미래가치가 확실한 지역을 중심으로 수요가 몰리고 있으며, 자금조달계획서 제출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6억원 이하 아파트에는 투자 수요까지 집중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전했다.

 

이에 경기도 부천시, 시흥시, 인천 송도국제도시 등 교통 호재가 잇따르는 비규제 지역에서 공급되는 신규 분양 단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길성종합건설은 4월 경기도 부천시 원종동 일원을 재건축한 ‘원종 길성그랑프리텔’ 분양에 나선다. 이 단지는 재건축사업으로 선시공 후분양 아파트로 지하 2층~지상 14층 규모의 총 178세대 다. 이 단지는 실거주 요건, 대출 규제, 자금조달계획서 등의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비규제지역의 메리트와 함께 교통 호재의 실거주 장점을 자랑한다. 특히 대곡-소사선 원종역 개통과 GTX-A,B라인 등 굵직한 개발호재로 가치가 급부상하고 있으면서도 기존 생활 인프라까지 갖춰져 있는 사업지에 위치해 있다. 뿐만 아니라 선시공 후분양 아파트로서 보통 2년 정도인 대기기간 없이 바로 입주가 가능해 현재와 미래의 주거 가치를 모두 누릴 수 있다.

 

영무건설은 경기도 시흥장현지구 B-9블록에 들어서는 ‘시흥장현 영무예다음’을 분양 중이다. 지하 1층~지상 25층, 8개동, 전용 84㎡ 단일면적 총 747세대 규모다. 단지 바로 앞에 월곶~판교선 장곡역(2025년 개통 예정)이 개통 예정이며, 한 정거장 거리인 시흥시청역에서는 신안산선(예정)과 서해선(소사~원시)으로 환승이 가능해 서울 접근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제3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의 진입이 수월해 광역교통망도 우수하다.

 

호반건설은 경기도 시흥시 시화MTV 공동2블록에 ‘호반써밋 더 퍼스트 시흥’을 4월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29층, 6개동, 전용 59~84㎡, 총 578세대로 구성된다. 단지 인근으로 제2외곽순환도로가 개통예정이며, 거북섬 상업지역이 인접해 있고, 단지 인근으로 행정타운 부지가 예정되어 있어 생활 인프라도 우수하다.

 

현대건설은 4월 인천시 연수구 송도랜드마크시티 6∙8공구 A14블록에서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3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84~132㎡ 총 1,110세대 규모로 구성되며, 앞서 공급된 1~2차 단지와 함께 총 2,885세대의 브랜드 타운을 형성하게 된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