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 뽀얀 빛깔부터 남다른 걸쭉한 막걸리 한 잔으로 이 계절의 낭만을 더해 보자.
'누룩과 쌀로 빚어 막 걸러낸다' 해서 이름 붙여진 '막걸리'는 특유의 감칠맛과 청량감으로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전통주다. 단맛, 떫은맛, 신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지고, 발효과정에서 나온 탄산가스가 상쾌한 맛을 더해 어느 안주와도 잘 어울린다.
막걸리의 또 다른 이름은 농주(農酒)다. 옛날 우리 조상들에게는 고된 농사일에 톡 쏘는 탄산 성분이 녹아 있는 시원한 막걸리가 청량음료이자 음식이며 술이었다. 현대에 와서는 막걸리와 함께 저렴한 가격으로 푸짐한 안주를 내주는 막걸리집이 하나 둘 생겨나면서, 주머니 사정이 어려운 서민들의 주린 배를 채우고 정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이 됐다.
그 중에서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막걸리 한 잔에 걱정을 내려놓고 정을 나누는 곳, '전주 막걸리골목'이 있다. 막걸리집이 하나둘씩 모여 형성한 막걸리골목은 효자동, 평화동, 삼천동, 한옥마을을 포함해 총 8개의 막걸리골목이 형성돼 있다. 최근에는 막걸리가 전통주로 주목받으면서 전주 막걸리골목은 관광명소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전주 한옥마을에서 차로 15분 거리에 위치한 삼천동에 조성된 막걸리골목에는 상다리가 부러질만큼 푸짐한 한상을 내는 맛집 '초막골막걸리'가 있다.
이곳 막걸리의 맛도 맛이지만, 막걸리 한 주전자를 주문하면 수라상 부럽지 않은 푸짐한 안주가 한 상 가득 채워져 나온다. 상차림 음식은 메뉴와 상관없이 최소 20가지 이상으로 구성된다. 꼬막정식, 인삼, 장어부터 샐러드, 국, 튀김, 조림, 전 등 막걸리와 어울리는 다양한 안주가 제공되며, 막걸리를 추가 주문할 때마다 새로운 안주가 함께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전주 막걸리골목 맛집의 한 상 가득 차려지는 푸짐한 안주는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전국으로 알려졌다.
당시 SBS 백종원의 3대 천왕 '전주 대표 맛 5' 특집에서는 관광과 미식의 도시 전주를 소개하며 '초막골막걸리'의 한 상 가득 차려지는 안주의 모습이 소개됐으며, 당시 출연진들은 그 푸짐함과 맛에 놀라움을 표했다. 최근에는 채널A 관찰카메라 24시에도 술만 주문하면 공짜로 안주가 나오는 모습이 전파를 타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기본상 외에도 커플 2인상, 가족 4인상, 스페셜상 구성도 있다. 스페셜상에는 광어회, 삼합 등 전라도 한정식을 맛볼 수 있도록 했다. 식당 관계자는 "초막골막걸리에서 맛볼 수 있는 생선회는 30년의 일식 조리 경력을 지닌 대표가 횟감을 직접 공수해오며, 주문과 동시에 손질해 신선도를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주 막걸리골목 맛집 '초막골막걸리'는 전북투어패스 및 전북관광자유이용권 특별할인가맹점이다. 오후 12시에 오픈, 오후 10시 30분에 마감하며, 가게 앞 공영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한국금다이아몬드거래소, 여름 시즌 맞이 원석팔찌 기획전 진행
어썸스퀘어, 서머 라스트 프로모션 진행
신혼 및 입주가구 서울가구단지 우리꼴자연가구, 방배직영점 가을·겨울 할인전 진행
신혼가구브랜드 '패샤쇼파', 11월 패브릭소파, 침대매트리스, 6인용식탁 최대 40% 할인
박람회 전문기업 ㈜미래전람 “2020 수원펫쇼” 오는 27일부터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
돈이요푸드, 세계 4대 진미 이베리코 막창 3종 선봬
에듀피디, 시험직전 점수 향상 돕는 ‘경비지도사 기출문제 해설특강’ 무료 제공
부캐선발대회 ‘BBTI 테스트’ 오픈 일주일만에 100만명 몰려
프리미엄 마스크 브랜드 'CLA’, ‘에어스킨 프로젝트’ 신제품 출시
소낭구 홍대디자인가구 부천춘의점 신혼가구·입주가구 블랙프라이데이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