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전자담배 예방 프로그램으로 사용률 낮출 수 있어
이재한 기자
수정일 2020-02-11 14:06
등록일 2020-02-11 13:08
 

청소년을 대상으로 전자담배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하면 실제로 청소년의 전자담배 사용 가능성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텍사스대학 건강 과학 센터 연구팀은 텍사스 지역 내 12개 중고등학교에서 2016~2017년 사이에 '캐치 마이 브레스'라는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 프로그램은 4개의 대화형 수업 모듈로 구성된 사회적 인지 이론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이었다. 이 프로그램에는 교사와 학생들이 모두 함께 참여했다. 연구 결과는 메디컬 익스프레스 플랫폼에 게재됐다.

사회인지 이론은 청소년의 행동이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고 제시한다. 개인적 요인으로는 결과 기대치가 있고 환경적 요인으로는 사회적 강화, 건강 메시지, 동료 역할 모델 등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교내에서 학생들의 흡연을 예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참여한 12개 학교 중 6곳은 실험 그룹, 6곳은 대조군으로 지정됐다. 연구진은 교사가 교실 환경에서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방식으로 캐치 마이 브레스 프로그램을 설계했다. 학생들은 온라인으로도 이 캠페인을 이용할 수 있었다.

이 프로그램을 개발한 켈더는 프로그램에는 부모가 청소년들의 전자담배 사용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실습 및 이론 정보가 포함돼 있으며 자녀와의 대화 방법을 알려주는 안내서도 있다고 전했다.

 

4번의 강의 수업과 6개의 활동 요소로 이뤄진 캐치 마이 브레스는 우선 25분 동안의 수업을 진행한다.

첫 번째 활동에서는 전자담배의 내용에 대해 그룹 토론을 진행한다. 또 전자담배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니코틴 의존성, 판매 연령 제한, 전자담배 사용에 관한 학교 정책 등의 내용도 수업에서 다뤄진다.

이 프로그램의 두 번째 구성 요소는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의 데이터를 비교하는 것이다. 목표는 전자담배 사용이 10대 청소년들에게는 정상적인 행동이 아니라는 점을 알리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교사가 학생들과 상담을 진행해 전자담배를 이용하게 된 동기 또는 이유를 묻고 이에 대한 긍정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방법이 있다. 네 번째 방법은 학생들이 전자담배 광고의 환경 및 사회적 영향을 분석 및 식별하도록 알려주는 것이다.

다섯 번째 구성 요소는 전자담배 권유를 거부하는 다양한 방법을 가르치는 수업이다. 예를 들어 청소년들은 친구의 영향을 받기 쉬우며 친구의 권유로 전자담배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여섯 번째 구성 요소는 학생들이 전자담배를 끊겠다는 공약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전자담배 예방 프로그램의 모든 수업은 특별 훈련을 받은 교사와 각 학교의 교사가 수행했다.

이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청소년들의 전자담배에 대한 지식이 크게 향상됐으며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긍정적이라는 관점이 늘어났다.

 

 

청소년이 담배를 피우게 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경제적 지위, 부모의 관심 부족, 낮은 자아상 및 자존감, 낮은 학업 성취도, 부모의 역할 모델 결여 등이 있다.

청소년이 담배 제품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하고 전자담배 제품의 마케팅을 억제하면 어린 학생들의 담배와 전자담배 사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부모들이 자녀의 담배 및 전자담배 사용을 제지할 수 있는 올바른 방법을 교육받고 훌륭한 역할 모델이 되는 편이 좋다. 이를 위해서는 자녀와 대화하는 시간을 늘려야 한다.

한편 전 세계의 문제를 데이터로 보여주는 아워 월드 인 데이터(Our World in Data)는 미국인 중 흡연자들이 하루에 피우는 담배 개피 수를 공유했다.

2005년에는 남성이 18개피, 여성이 15개피로 다소 줄었다. 이어 2010년에는 남성이 16.5개피, 여성이 14개피로 조금 더 줄었다. 2014년 기준으로는 남성이 15개피, 여성이 12개피로 나타났다.

이재한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