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 치료방법은?

   김지수 기자   2019-01-11 14:00
▲수면을 방해하는 증상으로는 불면증과 더불어 수면 무호흡증 역시 큰 악영향을 미친다. (사진=ⓒ픽사베이)

우리는 살아가면서 상당량의 시간을 수면에 사용한다. 이는 그만큼 우리 생활에 수면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반대로 생각하면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않을 경우 건강상에 큰 악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수면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게 하는 것들에는 불면증도 있지만, 수면 무호흡증 역시 큰 문제다. 이는 단지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도 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해 건강상에도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기도 한다.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과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자.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중 기도가 좁아지면서 호흡을 방해하는 증상이다. (사진=ⓒ픽사베이)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중 목이 좁아지거나 닫혀서, 반복적으로 호흡을 방해하는 증상을 얘기한다. 이로 인해 혈중 산소 수치가 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호흡이 곤란해지면 뇌가 잠을 자는 것을 방해하고 깨우게 된다. 우리는 이를 쉽게 인식하지 못하지만, 우리가 알지 못한 채 밤에 여러 차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결국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며, 낮 동안 심각한 졸음을 유발하게 된다.

수면 무호흡증과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과 코골이는 연관성이 있다. 코골이를 스스로 확인할 수는 없지만, 이는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일 수 있다. 이처럼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대표적으로는 코골이, 혹은 취침 전 수분을 섭취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밤에 화장실을 자주 간다거나, 아침에 극심한 두통을 느낀다거나, 집중력이 약해지고 성욕이 낮아지는 등의 현상이 있다. 또한 본인이 스스로 알기는 어렵지만, 함께 잠을 취하는 사람에 의해 실제로 자는 동안 호흡을 멈추는 등의 증상을 들 수 있다.

▲수면 무호흡증은 양압호흡기를 처방 받아 치료할 수 있다. (사진=ⓒ픽사베이)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성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고혈압과 관상 동맥성 심장 질환, 뇌졸중, 당뇨 등의 질병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수면 무호흡증 환자들은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해 낮에 극심한 졸음을 느끼기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 교통 사고를 낼 확률이 높아진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와 처방

이와 같은 증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진단 받게 되면, 양압호흡기(CPAP)를 처방 받게 된다. 이 장치는 코와 입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공기를 들이마실 때 공기의 압력을 높이고 조절한다. 이와 같은 작용으로 인해 자는 동안 기도가 막히는 것을 방지한다. 이 양압기는 효과가 상당히 좋으며, 이로 인해서 무호흡증의 증상을 완화시켜 수면의 질을 높이고, 코골이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 이와 같은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코골이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팸타임스=김지수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