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시장
IAEA-FAO, 핵 과학으로 동물 관련 질병 예방법 개발
2019-06-08 09:00:03
김준호
▲의사와 여러 과학자들은 동물 관련 질병을 완화하는 방법을 조사 중이다(사진=ⓒ셔터스톡)

[FAM TIMES(팸타임스)=김준호 기자] 세계 여러 곳에서 발병하는 각종 질병 중 일부는 동물 관련 질병이다. 관련 분야 전문가들은 다른 동물에게 확산되거나 감염되는 것, 사람에게 감염되는 것을 예방할 방법을 찾기 위해 연구한다. 현재 이용 가능한 치료 또는 예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많지만, 과학자들과 관련 전문가들은 동물 질병을 억제하기 위해 핵과학(nuclear science) 적용 방법을 연구 중에 있다.

국제원자력기구의 이니셔티브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동물원성 및 경계간 동물성 질병을 조기에 정확하고 신속하게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IAEA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 함께 같은 목표를 가지고 연구했다.

이 두 기관은 동물 건강관리를 극대화하기 위해 핵 기술을 개발, 채택 및 개선했다. 동물 생산을 증가하는 한편 이용 가능한 천연 자원을 적절하게 배분하는 것이 취지였다.

IAEA는 면역분석을 토대로 한 고급 기술을 적용했다는 사실을 자랑했다. 이 분석은 아프리카의 표적 지역에서 수행됐다. 면역분석은 혈청학적 검사로 범아프리카우역박멸캠페인(Pan African Rinderpest Eradication Campaign)을 감시할 기회를 제공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아프리카 지역은 최대 9억2,000만 달러(1조299억원)의 이익을 볼 수 있으리라는 전망이다. 이 이니셔티브로 조류 인플루엔자 확산을 중단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 셈이다.

IAEA는 분자 및 핵 기술 모두 중요하며 동물 건강관리에 각자 구체적인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술들은 이전에 개발했던 방법보다 섬세하고 사용하기 편리하며 안정적이다. 방법 중 일부에는 가축의 건강 및 생산성을 저해하는 가축 질병을 제거 및 억제하고 ‘현장 관리’를 통해 수의학 관계 당국을 지원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안정적인 동위원소 비율은 동물의 움직임을 추적할 방법을 제공한다. 즉, 전문가들은 이를 사용해 가능한 질병의 확산을 추적하고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다. 질병의 병원균을 제한된 양의 감마선 조사에 노출시키면, 병원균에 대한 약독백신 개발이 가능해질 수 있다. 그리고 이 백신은 기생충 질병에 대한 면역 기반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IAEA는 핵 기술을 사용한 예방 조치를 제공하고 있다(사진=ⓒ셔터스톡)

조류 독감에 대처할 수 있는 핵 기술

IAEA는 벨리즈 지역에서 발생한 조류 독감에 핵 과학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던 방법을 발표했다. IAEA는 FAO와 함께 여러 기술을 개발하고 실험실 기술자들이 동물 질병을 빠르고 조기에 진단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러한 조기 감지는 동물 질병이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는 가능성을 사전에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IAEA와 FAO의 대변인이 설명한 것처럼, 핵을 기반으로 한 핵 기술 및 다른 관련 기술은 병원균을 조기 감지할 수 있을 정도로 섬세해 증상이 발현되기 전에 질병을 진단할 수 있게 됐다.

대변인은 “두 기관이 동물과 해당 주인을 보호해 위험을 감소하는 예방 조치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이를 통해 시장에서 자유로운 거래가 유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IAEA와 FAO의 헌신적인 노력의 수혜자들은 이 같은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실험실 관리자인 실비아 멘데즈는 IAEA의 도움을 받아 3일 이내에 질병을 감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핵 기술을 사용하여 예방하는 최초 질병은 조류 독감이다(사진=ⓒ셔터스톡)

IAEA와 FAO의 공로

IAEA와 FAO 두 기관의 협력으로 다른 바이오테크와 농업 실험실 감독이 가능해졌으며 과학 네트워크를 관리 및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최근에는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지중해 초파리를 성공적으로 제거하는 업적을 남겼다. 지중해 초파리는 도미니카 공화국 무역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 약 3만여 개 일자리가 위험한 상태였다.

두 기관이 해충 제거 시 사용하는 소독법을 개선했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초파리를 제거할 수 있었다. 마리아 헬레나 세메도 부단장은 농업 및 식량 생산의 모든 측면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핵기술은 이전에 알려진 기술 및 방법보다 경쟁력을 높였다고 말했다.

그 외에, IAEA와 FAO는 항균 내성 급증에 대처할 수 있도록 식품 공급망을 통해 항균제 사용을 추적하는 방법을 개발 중에 있다.

전문가들은 보다 많은 방법을 연구하고 있지만, 동물 질병과 관련 있는 기본적인 위험들은 권장 솔루션과 일치한다. 그리고 여러 산업과 사람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기술 개발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팸타임스=김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