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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건강을 위해서라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프로바이오틱스’, 효능은?

   김지수 기자   2019-01-08 16:00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에 유익한 살아있는균을 가리킨다. (사진=ⓒGetty Images Bank)

프로바이오틱스는 너무나도 많은 사람이 알고 있을 정도로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유산균이다. 우리는 박테리아나 균, 혹은 미생물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부정적인 이미지를 먼저 갖게 되지만, 모든 미생물이 우리 몸에 해로운 것은 아니다. 어떤 균은 우리 몸에 있는 해로운 균을 억제하여 건강을 돕기도 한다. 이러한 것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프로바이오틱스이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가 섭취했을 때 건강을 이롭게 하는 균(박테리아, 미생물)을 얘기하며, 현재까지 이러한 형태로 발견된 균은 수백 개가 넘는다. 건강에 유익한 살아있는 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어떤 것인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을 건강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인다. (사진=ⓒGetty Images Bank)

프로바오틱스 효능

현재까지 밝혀진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은 다양하다. 이들은 면역력을 높이며 소화 능력을 좋게 하고, 영양분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높인다. 또한 항생제의 부작용을 낮추며 호흡기 건강을 좋게 하고, 장을 건강하게 하여 설사 증상을 완화시키고 배변이 건강하게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구강 건강을 돕고 피부를 좋게 하며,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혈관 질환 발병률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궤양과 요로 감염 치료, 우울증 완화 등의 효능이 있다. 또한 여성들의 최대 관심사인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어디에 많이 들어 있을까?

프로바이오틱스를 영양제가 아닌 음식물을 통해서 섭취하고자 한다면 유산균 발효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균은 유산균 발효가 이루어지는 김지, 된장, 젓갈류, 두유, 요거트 등의 발효유와 더불어 버터밀크, 맥주, 포도주, 콤부차 등에 들어있다. 하지만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데 필요한 프로바이오틱스를 단순히 음식물로만 섭취하여 충족시키기엔 어려움이 있다. 이는 이와 같은 발효 음식에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양이 우리가 섭취하여 몸을 건강하게 할 만큼의 영향력을 미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적정량, 우리 몸에 필요한 만큼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영양제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

▲프로바이오틱스 영양제는 개인에 따라 소화과정에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시 주의사항

프로바이오틱스는 대체적으로 안전하지만 개인에 따라 약간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배에 가스가 차거나 더부룩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하면 메스꺼움이나 구취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이론상으로는 소화 과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를 꾸준히 복용하고자 한다면 먼저 소량을 섭취해 테스트를 거치고, 약간의 이상이 발생한다면 전문의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 영양제를 고르는 과정에서 살아있는 젖산균인지를 확인하고, 생존율이 높은 균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생존율이 높은 균주는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도박테리움이다.

[팸타임스=김지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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