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공진단의 재료인 ‘침향’, 만성 신부전 환자에게 탁월한 효과

   김지수 기자   2018-12-06 15:00
▲침향은 공진단의 주요 재료로 사용되며 1g에 수 백만원을 호가한다(출처=픽사베이)

침향은 공진단의 재료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의 열대 지역에서 자생하는 침향 나무에서 채취한 것을 얘기한다. 나무에 상처가 생기면, 그 부분을 치유하기 위해서 상처 부위에 수액들이 모이게 된다. 그 수액들이 수백 년, 길게는 수천 년까지 굳어진 것을 채취한 것이 바로 침향이다. 이처럼 침향 하나가 만들어지기 까지는 엄청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침향은 귀중한 약재로 여겨지며 침향 1g에 해당하는 가격이 수 백만원을 호가한다고 한다. 이처럼 귀하면서도 우리에 필요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침향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자.

▲침향은 신장에 염증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고 신경안정을 주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출처=픽사베이)

침향의 효능

침향을 이루고 있는 주요 성분은 베타셀리넨이라는 성분이다. 이 성분은 신장에 기운을 불어 넣는 역할을 해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향균 작용을 하는 유황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신장에 염증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침향은 실제로 만성신부전 환자들에게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효되었는데, 만성신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침향을 섭취한 환자는 식욕부진, 복통, 부종 등이 호전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한다. 또한 침향에 들어있는 아가로스피롤이라는 성분이 천연 신경안정제의 역할을 하여 신경이완, 마음의 진정을 도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며 스트레스를 해소해 불면증을 극복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나이가 들면서 망막세포가 파괴되어 오는 노안, 침향은 이 노안에도 효과가 있다. 망막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고, 눈의 피로를 푸는데 도움을 주어 눈 건강에도 좋다. 이 외에도 침향은 혈액 순환을 개선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설사 증상을 완화시키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침향의 주요 성분은 열을 가하면 날아갈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출처=픽사베이)

침향 섭취방법

침향은 공진단처럼 단의 형태로 섭취하거나 침향환으로 섭취해도 좋다. 분말로 섭취하는 경우도 많은데, 분말로 된 것은 미지근한 물에 타서 마시는 것이 좋다. 이는 침향의 주요 성분들은 정유이기 때문에 열을 가하면 쉽게 휘발해버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침향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분말의 경우 하루 0.1~0.4g 정도로, 1/5 티스푼 정도 소량을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침향 부작용

침향은 열을 내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음기가 약하고 양기가 왕성한 사람에게는 쓰지 않는 것이 좋으며, 기운이 허해 맥에 힘이 없고 아래로 처진 경우에도 섣불리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상체질로 보았을 때는 소음인 체질에게 잘 맞는 약재로,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이나 태음인 체질은 적합하지 않다. 또한 침향을 과다 복용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저해진 권장 섭취량에 맞춰서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팸타임스=김지수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