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칭찬하고 격려해주기, 긍정적 강화 양육법

   김성은 기자   2018-11-07 15:57
▲긍정적 강화가 아이에게 더 큰 힘을 발휘한다(출처=123RF)

모든 부모는 수많은 책임감을 안고 살아간다. 그 중 하나는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하는 것이다. 긍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를 통해 아이가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격려해 줄 수 있다.

긍정적 강화의 효과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긍정적 강화가 부정적 강화보다 아이들에게 더 큰 힘을 발휘한다고 한다. 부모가 자녀를 애정, 관심, 사랑, 따뜻함으로 대하면 자녀와의 관계가 더 좋아진다. 자녀와 커뮤니케이션이 개선되고 자녀의 자존감과 성적, 대처 능력이 향상되며 자녀가 나쁜 행동을 할 가능성이 감소한다.

부모가 긍정적 강화 방식으로 양육하면, 아이는 자신감이 높아지고 올바른 행동을 하며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 때문에 부모는 긍정적 강화 프로세스를 배워야 한다. 긍정적 강화는 아이에 대한 인내와 관심을 필요로 한다.

긍정적 강화 방법

긍정적 강화를 위해서는 부모가 자녀에 대한 행동과 태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는 긍정적 강화를 일종의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

자녀의 좋은 행동 인정하기: 대부분 부모는 자녀가 실수한 것만 지적하며 아이를 꾸짖을 때 지나치게 무례하게 대하기도 한다. 자녀가 잘못한 것에 대해서는 왜 그 행동이 잘못됐는지를 설명해주되 자녀가 잘한 일에 대해서도 칭찬해 주는 것을 잊어선 안 된다. 칭찬을 할 때에도 어떤 행동을 잘 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아이들은 좋은 행동이든 나쁜 행동이든 부모의 관심을 받기를 원한다. 그 때문에 좋은 행동을 칭찬하고 격려하는 것이 좋다.

▲칭찬, 인정, 격려 등 긍정적인 단어를 자주 사용하면 아이는 힘을 얻게 된다(출처=123RF)

말과 행동의 일관성 유지하기: 아이들은 부모를 보고 배우기 때문에 부모가 아이를 어떻게 대하느냐는 굉장히 중요하다. 부모는 모든 말과 행동에 책임감을 가져야 하며, 자녀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말과 행동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부모의 말과 행동이 상반된다면 자녀와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기 어렵다. 부모가 자녀에게 좋은 롤 모델이 된다면 아이는 부모를 존경하게 될 것이다.

긍정적 단어 자주 사용하기: 부모의 말은 자녀의 생각, 감정,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칭찬, 인정, 격려 등 긍정적인 단어를 자주 사용하면 아이는 힘을 얻게 된다. 또한 자녀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표현하면 아이는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부모와 자녀 간에 오해와 갈등은 흔하다. 부모가 자녀와 올바르게 대화하는 법을 몰라 자녀에게 상처를 주는 경우도 있다. 자녀와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도 굉장히 중요하다. 서로를 존중하고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부모와 자녀 모두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는 자녀가 불만을 부적절하게 표현하지 않도록 자녀의 말에 귀 기울여야 한다.

긍정적 강화의 유형

긍정적 강화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나 현재 상황과 자녀에게 맞는 유형을 적절히 선택하는 것이 좋다. 어린 아이들은 사탕을 좋아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방식이 청소년에게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자연적 강화(Natural reinforcers): 특정 행동의 직접적 결과로 나타난다. 학교 성적이 좋은 아이들은 숙제를 잘하고 선행 학습을 하기도 한다. 성실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좋은 점수를 받게 된다.

▲현재 상황과 자녀에게 맞는 유형을 적절히 선택하는 것이 좋다(출처=123RF)

사회적 강화(Social reinforcers): 아이의 행동을 인정하고 칭찬하는 방식이다. 노력을 인정해 주며 "학교에서 아주 잘하고 있다"고 말해주는 것이 좋다.

유형 강화(Tangible reinforcers): 자녀에게 신체적으로 표현을 하거나 사탕, 장난감, 간식 등 자녀가 원하는 유형의 물질로 보상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과도하게 보상을 해주면 자녀가 항상 보상을 원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

매개적 강화(Token reinforcers): 자녀가 어떤 행동을 완료하거나 좋은 행동을 했을 경우 포인트를 주는 방식으로 ‘칭찬 스티커’가 한 예다. 아이들은 일정 포인트를 모으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어떤 부모들은 아이에게 집안일을 하도록 가르칠 때 이러한 포인트를 사용하기도 한다. 포인트를 많이 모을수록 더 좋은 보상을 해주는 방법이다.

부모는 자녀의 롤 모델로 아이에게 가치와 원칙을 가르쳐야 한다. 긍정적 강화를 통해 아이가 바라고 필요로 하는 사랑스러운 부모가 되자.

[팸타임스=김성은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