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당뇨 초기증상 의심된다면 건강 식단으로 개선. 당뇨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BEST 3
등록일 : 2018-11-07 10:40 | 최종 승인 : 2018-11-07 10:40
신빛나라
▲혈중 포도당이 높아 생기는 병, 당뇨 (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신빛나라 기자] 당뇨란, 몸속 인슐린을 분비하는 기능에 이상이 생겨 혈중 포도당이 높아지는 병을 말한다.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젊은 연령층의 당뇨 환자가 급증했다고 한다. 따라서 당뇨 증상이 나타났을 때 신속한 치료와 함께 자기관리에 힘써야 한다. 특히 당뇨에 좋은 차당뇨에 좋은 과일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

 

▲당뇨에 좋은 음식 우엉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 혈당 수치 낮추는 음식, 우엉 효능

당뇨 초기증상으로는 심한 피로감과 식사 후 공복감, 체중 저하 등이 있다. 혹시 당뇨가 의심된다면 혈당 낮추는 음식으로 유명한 우엉을 섭취하자. 우엉은 우리 몸속 혈당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동시에 신장에 좋은 음식, 혈압 낮추는 음식, 붓기 빼는 음식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우엉은 차로 끓여 먹으면 이뇨 작용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 음식으로 꼽히기도 한다.

 

▲ 당뇨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혈당 정상 수치로 만들어주는 음식, 브로콜리 효능

당뇨 원인은 단 음식보다도 삼겹살이나 소시지 등 열량이 높은 음식 섭취다. 따라서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선 칼로리 낮음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 브로콜리 요리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꼽히며 혈액을 정화시키는 역할을 해 당뇨에 좋다. 또한 뼈에 좋은 음식, 심장에 좋은 음식,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뽑히기도 했다.

 

▲ 당뇨에 좋은 음식 미역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 식단 필수, 미역 효능

미역은 '알긴산'이라고 하는 다당류를 함유하고 있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준다. 그뿐만 아니라 미역 요리변비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이며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당뇨 외에도 심근경색 초기증상이나 고혈압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먹어주면 좋다. 특히 미세먼지 속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어 요즘같이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일 때에 섭취해주면 더욱 좋다.

 

▲ 당뇨에 좋지 않은 음식 인스턴트 음식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에 나쁜 음식 BEST 3

반대로 당뇨에 좋지 않은 음식을 알아보자. 곡물류는 건강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정제 도정된 곡류로 만든 식품은 당 지수가 높아 당뇨 환자에게 추천하지 않는다. 또한 매운 음식,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야 하며 인스턴트 음식과 과자류도 피해야 한다. 당뇨 환자가 이런 음식을 자주 섭취할 경우 당뇨 합병증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특히 당뇨 식단에 주의하자.

 

[팸타임스=신빛나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