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감기·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도라지 효능…폐 기능 원활해져, 도라지무침, 도라지배즙, 도라지볶음, 도라지 구분법
등록일 : 2018-11-07 10:07 | 최종 승인 : 2018-11-07 10:07
김유례
▲오늘 전국 미세먼지 농도는 나쁨 또는 매우 나쁨 수준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유례 기자] 도라지는 쓴맛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지만 효능은 이루 말할 수 없다. 특히 오늘 미세먼지 농도가 짙은 가운데 폐의 기를 원활하게 소통시킬 수 있어 도라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돼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도라지 효능: 약도라지 효능, 도라지 무침, 도라지 배즙, 도라지 볶음

도라지는 뿌리식물의 한 종류로 인삼과 비슷한 모습이다.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은 기관지나 목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이다. 영양학적으로는 섬유질, 칼슘, 철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기관지 점막을 튼튼히 하며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쓴맛을 내는 것은 사포닌 성분 때문인데 도라지 표면의 껍질을 제거한 뒤 굵은 소금으로 닦아내면 쓴맛이 덜하다.

도라지를 아삭하게 먹기 위해서는 깐도라지는 소금불에, 또는 수분이 있는 상태에서 밀봉해 냉동 보관하면 된다. 잘 손질한 도라지로 도라지 무침, 도라지배즙, 도라지 볶음 등을 만들면 감기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이 된다.

국내산 통도라지는 중국산에 비해 길이가 짧다. 또한 잔뿌리가 많고 흙이 많이 묻어있다. 깐도라지의 경우에도 국내산은 동그랗게 말리는 성질이 약하고 향이 강한 편이다.

▲소금으로 도라지의 쓴맛을 잡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도라지강정 만들기

1.껍질을 벗긴 도라지를 식초 물에 하룻밤 정도 담갔다가 소금물로 헹궈 준다.

2.튀김옷 재료를 넣어 바삭하게 튀긴다.

3. 물엿, 고추장, 고춧가루, 다진마늘, 케첩 등을 끓여 소스를 만든 후 2번 내용에 버부려준다.

감기에 좋은 음식: 배도라지청 만들기

1.도라지 껍질을 벗긴다.

2.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믹서에 간다.

3.2번내용을 용기에 끓이면서 도라지와 동일한 비율의 꿀을 넣어 약한 불로 1시간 이상 끓인다.

4.밀폐용기에 보관한다.

[팸타임스=김유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