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노약자 외출 자제 오늘 서울 미세먼지 농도 '나쁨'…내일 날씨 전국적으로 큰 비 이후 전국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가능성 ↑
등록일 : 2018-11-07 09:15 | 최종 승인 : 2018-11-07 09:15
김유례
▲오늘은 대체로 흐리겠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유례 기자] 7일인 오늘 미세먼지 농도가 전국적으로 나쁨 또는 매우 나쁨 수준을 보이고 있다. 적은 양의 비로 해소될 수 없는 짙은 중국발 스모그가 전국을 뒤덮었다. 비가 내리기 전까지 호흡기 관리를 위한 미세먼지 마스크, 미세먼지 정화식물, 미세먼지·초미세먼지의 뜻 등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자. 

▲자신에게 맞는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늘(7일) 날씨  미세먼지 농도 나쁨, 서울 미세먼지

환경부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는  오전 서쪽지방(제주도제외)‧강원영서 '나쁨', 강원영동‧경상 '보통', 오후 서쪽지방(제주도제외)‧강원영서 '한때 나쁨', 강원영동‧경상 '보통'이다.
WHO 권고기준에 따르면 오전 서쪽지방(제주도제외)‧강원영서 '매우 나쁨', 강원영동‧경상 '한때 나쁨', 오후 서쪽지방(제주도제외)‧강원영서 '나쁨', 강원영동‧경상 '한때 나쁨'이다.
오는 8일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적으로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됐음에도 불구하고 비가 그친 뒤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서쪽 지방은 평소 미세먼지 농도의 4, 5배 수준까지 치솟은 상태다.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미세먼지 호흡기 질환, 폐암, 미세먼지 클렌징 방법, 미세먼지정화식물

서울 미세먼지 농도, 전국 오늘 미세먼지 수치에 미세먼지 마스크가 필수로 꼽혔다. 이유인즉슨 미세먼지는 1급 발암물질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특히 폐암은 흡연자의 병으로 익히 알려졌으나 미세먼지에 오래 노출될 경우 폐암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이 확인됐다. 10μm 이하의 미세먼지(PM10), 2.5μm 이하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높으면 호흡기 질환 등에 매우 치명적이다. 특히 입자가 작아 체내 유입이 쉽고, 폐에 흡착도 배출이 어려운 초미세먼지를 주의해야 한다. 호흡을 담당하는 기관인 폐는 미세먼지가 더해지면 폐 안쪽에 있는 허파꽈리부터 손상을 입게 된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에 좋은 음식은 폐 기능이 최상을 유지하도록 돕는 사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호두, 세포 손상을 유발하는 유해 산소를 퇴치하는 블루베리를 비롯해 브로콜리, 고추, 생강, 자몽, 마늘, 강황 등이 있다. 

이밖에 노약자는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 이후에는 손과 발을 씻고 샤워를 할 때도 클렌징을 2차에 걸쳐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면봉 등으로 눈꺼풀 위, 아래 등에 있는 눈 기름샘을 꼼꼼하게 청소해주는 것도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미세먼지 마스크 KF94, 서울 미세먼지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할 때 주의할 점은 얼굴에 맞는 사이즈를 구입하는 것과 또 틈이 없도록 막아주는 것이다. 미세먼지 마스크의 KF 문자를 확인하는 것도 필수다. KF란 'Korea Filter'의 약자이고 뒤에 숫자가 클수록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큰 대신 호흡이 불편할 수 있다.
미세먼지 마스크 KF94와 KF99는 평균 0.4㎛의 입자를 94%, 99% 이상 걸러낼 수 있다는 의미다. 미세먼지 마스크 KF80은 평균 0.6㎛ 입자를 80% 이상 차단할 수 있다는 의미다.

▲내일은 전국적으로 큰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일교차 큰 오늘 날씨, 내일 날씨, 내일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농도

내일은 흐리고 새벽에 서해안부터 비 시작해 낮에 전 지역으로 확대되겠다. 내일 예상 기온은 최저 9~12도, 최고 14~16도다. 모레는 대체로 흐릴 것으로 예상된다. 모레 예상 기온은 최저 8~10도, 최고 15~17도이고 새벽 내륙에 비가 온 후 오후에는 맑겠다.

[팸타임스=김유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