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아이고 허리야'… 허리디스크 초기증상·허리 통증 원인·치료 방법·허리 통증 줄여주는 운동은?
등록일 : 2018-11-06 11:03 | 최종 승인 : 2018-11-06 11:03
정지나
▲허리 통증이 심하다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해야 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정지나 기자] 허리는 신체에서 무게를 지탱하고 균형을 잡아주는 중심 역할을 한다. 이 허리의 안정성이 무너지면 하체 근육 등 허리 주변 근육들도 영향을 받는다. 허리뼈의 안정성이 깨지는 질병 중 하나가 허리디스크다. 허리 스트레칭을 하거나 허리에 좋은 운동을 해도 허리가 아플 때, 꼬리뼈가 아픈 이유를 모르겠다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해봐야 한다. 허리디스크 초기증상과 허리 통증의 원인, 치료법, 허리에 좋은 효과적인 운동법을 소개한다.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는 허리디스크의 원인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허리디스크 초기 증상, 원인

흔히 허리가 쿡쿡 찌르듯이 아플 때, 꼬리뼈가 아플 때 허리디스크가 아닐까 걱정하는 경우가 많다. 허리디스크 초기 증상으로는 ▲허리,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끝 저림이나 통증 ▲허리 뻣뻣함 ▲하반신 저림 등이 있다. 허리디스크는 주로 잘못된 자세가 원인이 돼 발병한다. 다리를 꼬고 앉거나 한 쪽 무릎을 세워 앉는 등의 잘못된 자세는 허리디스크 증세를 악화시킨다. 또 무거운 것을 드는 등의 행동을 할 때 허리심에 너무 무리가 갔을 경우에도 허리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 군복무 중 허리디스크에 걸리는 경우가 잦은 이유 중 하나도 여기에 있다.

▲침 요법 등을 통해 허리디스크를 개선할 수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허리디스크 치료

허리디스크가 의심된다면 해당 전문 병원을 방문해 자신에게 맞는 허리디스크 치료나 재활운동을 받는 것이 좋다. 허리디스크 치료 방법에는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치료가 있다. 허리디스크 수술은 허리디스크 말기에 허리디스크가 터진 경우 고려해야 한다. 대부분의 허리디스크는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다. 비수술치료에는 도수치료, 체외충격파, 신경성형술, 골타요법 등의 경락마사지, 침 요법 등이 있다.

▲허리를 펴주는 스트레칭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법

허리에 좋은 운동으로는 등 근육을 강화하는 코어운동, 수영, 걷기, 스트레칭 등이 있다. 허리디스크를 예방·관리하려면 이런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운동 후 허리 통증이 있다면 따뜻한 수건이나 핫팩으로 온찜질을 해 긴장한 등 근육을 풀어주면 효과가 좋다. 허리디스크에 걸렸다면 허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누운 자세를 신경 써야 한다. 너무 반듯하게 눕기 보다 무릎 밑에 베개를 넣고 누우면 훨씬 편안하게 누울 수 있다. 허리를 굽혀 새우잠을 자거나 엎드려 자는 자세는 허리 통증을 더 악화시킨다.

[팸타임스=정지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