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양파 즙 효능·자색양파즙효능…부작용을 주의하라
등록일 : 2018-11-05 19:01 | 최종 승인 : 2018-11-05 19:01
한수민
▲양파의 제철은 7월에서 9월까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한수민 기자] 양파가 몸에 좋다는 사실은 모두 익히 알고 있는 내용이다. 양파는 샐러드나 찌개, 전, 튀김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고 있는 만큼이나 일상 생활에서 가까운 식재료 중 하나다. 하지만 양파를 가지고 다니면서 먹기는 무리일 뿐더러 조리되지 않은 생양파를 좋아하는 사람은 많지 않기에 최근에는 양파즙으로써 자신들의 건강을 챙겨보고자 하는 노력이 잇따르고 있다. 양파즙에는 일반 양파즙과 자색양파즙이 있다. 양파는 100g당 35kcal이기에 양파즙 역시 낮은 열량으로 섭취가 가능하다. 양파의 제철은 7월에서 9월이지만 사실상 우리나라에서는 1년 내내 양파를 섭취할 수 있으며, 특히 양파 즙 효능을 얻고자 즙 제품을 구매한다면 비교적 오랜시간동안 보관하고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달콤하면서도 알싸한 맛이 일품인 양파 즙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양파에는 항산화 물질인 퀘르세틴이 들어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앙파즙효능 알아보기

특히 자색양파즙효능에는 항산화 물질이 다양하게 들어있다. 특히 퀘르세틴 성분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양파 즙 효능 중에서도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퀘르세틴이란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바이오플라보노이드 중 하나이며 양파즙 뿐 아니라 채소나 곡물에도 널리 있다. 퀘르세틴 성분은 암이 발생되는것을 막아주기도 하고 항산화 작용으로 늙는것을 방지해주기도 한다. 일반 양파 즙 효능봐도 자색양파즙효능에서 퀘르세틴이 더 풍부하기에 퀘르세틴 성분의 풍부한 섭취를 위해서는 자색양파즙을 고르는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반면 양파즙효능 중 하나인 안토시아닌은 폴리페놀의 종류로써 세포의 산화작용으로 인한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다. 안토시아닌은 시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눈건강 관리를 위해 꾸준히 섭취하기 좋은 음식이다. 또한 양파즙혈압을 낮추는데에도 기여하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 혹은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양파를 먹어도 도움이 될 것이다.

▲위가 좋지 않다면 공복에 양파즙을 먹어서는 안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양파즙부작용

양파즙을 오랫동안 섭취하게 되면 간에 무리가 올 수 있어 결과적으로는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양파즙효능다이어트를 위하여 식사를 하지 아니하고 양파즙만 먹는 경우에도 위장에 큰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행동은 삼가야 한다. 더불어 위가 안 좋은 사람은 공복에 양파즙을 섭취하는것을 금하도록 한다. 

[팸타임스=한수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