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골다공증에좋은음식]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되는 음식은?
등록일 : 2018-11-05 12:00 | 최종 승인 : 2018-11-05 12:00
김현욱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 골절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 상태를 말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현욱 기자]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뼈 속의 영양분이 감소하여 뼈의 강도가 약해져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말한다.  골다공증은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골절이 생기게 되면 통증이 유발되며 골절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골다공증 원인은 유전적 요인이나 여성의 조기 폐경, 약제, 동반 질환, 흡연, 알코올, 류마티스 관절염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 골다공증은 무엇보다 골절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최대한 피하여야 한다. 미끄러운 바닥이나 어두운 곳은 특히 유의하는 것이 좋다. 

▲골다공증 치료와 함께 적절한 운동을 통해 평형감각을 키워서 골절을 예방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골다공증 검사 및 치료는?

골다공증 검사는 같은 인종, 같은 성(性)별의 젊은 사람의 평균 골밀도를 비교하여 측정하며 초음파, 정량 전산화 단층촬영술(quantitative CT) 등이 있다. 골다공증 검사 방법 중 초음파는 기계의 이동이 용이하기 때문에 선별검사에서 주로 쓰인다. 정량 전산화단층촬영술은 요추, 팔뚝, 정강이뼈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실제 뼈의 밀도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방사선 노출량이 많은 단점도 있다. 골다공증 치료는 골절이 발생하면 그 부위에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골절이 없이 골다공증만 있는 경우 생활 습관 개선과 동시에 약물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골다공증 치료는 골절의 위험요소를 없애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운동을 통해 평형감각을 키워 넘어질 가능성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시금치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 칼슘이 풍부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 평소 골다공증에좋은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골다공증에좋은음식은 골량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며 골량 소실을 지연시키는데 필요한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이다. 시금치와 치즈, 멸치 등 칼슘이 풍부한 음식이 골다공증에좋은음식으로 평소 하루 섭취량에 맞게 섭취해주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칼슘을 체내로 흡수하기 위한 비타민D를 공급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해 얻을 수 있지만 실내 생활이 잦은 현대인에게 결핍될 수 있는 성분이다.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 등푸른 생선류인 삼치, 꽁치, 고등어 등이 있으며 달걀 노른자 또한 비타민D가 많이 함류된 음식으로써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팸타임스=김현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