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계란밥의 완전은 '간장', 간편한 간장계란밥 레시피는?
등록일 : 2018-11-05 11:00 | 최종 승인 : 2018-11-05 11:00
윤보연
▲계란밥은 자취생들의 요리라고 불릴 정도로 간편한 요리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윤보연 기자] 계란밥은 간편한 레시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요리다. 특히 자취생들의 요리라고 알려진 간장계란밥은 한 단계 발전한 버터간장계란밥 레시피를 통해 많은 자취생들의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되어주고 있다. 또한 간장버터계란밥 레시피에 그치지 않고 일본의 간장 제품 중 하나인 타마고 간장을 넣어 만들어 먹는 일본 간장계란밥 레시피도 있다. 다양한 계란밥 레시피를 사이에서 가장 대중적인 입맛으로 즐겨 찾고 있는 백종원 계란밥의 레시피를 통해 오늘 저녁 간단하게 식사를 해결해보는 건 어떨까. 

▲백종원 계란밥은 파기름을 이용하여 재료를 볶는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백종원 계란밥

재료: 계란 2개, 파 1대, 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식용유, 밥 1공기 반

1. 파를 얇게 채 썰어 준다.
2. 팬에 식용유를 적당히 두른 후 파를 넣고 센 불에서 가열해준다.
3. 파향이 올라오고 파가 노릇하게 볶아지면 계란을 넣어준다.
4. 파와 계란은 분리하여 볶으며 계란은 뒤집게로 스크램블 에그를 만들어준다.
5. 스크램블 에그가 완성되면 간장 2큰술을 팬에 부어 태우듯 끓여준다.
6. 간장이 팬에 적당히 눌러붙으면 파와 스클램블에그를 함께 볶아준다.
7. 밥 1공기 반을 넣고 볶아주면 백종원 계란밥 레시피 완성. 

▲간장계란밥의 비법은 간장의 맛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간장계란밥 비법은?

간장계란밥의 비법은 싱싱한 계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간장이 맛이 좋아야 한다. 일본 간장계란밥은 한국인들이 일본으로 여행을 갔을 때 필수로 사오는 타고마 간장을 넣어 만든 레시피로 간장의 맛만으로 맛있는 간장계란밥을 만들 수 있다. 현재 국내에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간장을 보면 국간장, 진간장, 양조간장 등이 있다. 국간장은 주로 국물요리에 사용하는 간장이며 양조간장은 간장 중 맛과 향이 깊고 풍부한 간장으로 주로 소스류에 사용하는 간장이다. 양조간장의 경우 소스류에 주로 사용하는 이유가 있다. 뜨거운 열을 가하면 맛과 풍미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진간장은 담근 햇수가 5년 이상되는 간장을 말하며 발효가 진행됨에 따라 아미노산의 함량이 달라지면서 짠맛은 감소하고 당과 알콜이 증가한다. 색은 진하고 단맛이 증가되어 무침이나 조림 등에 사용하는 간장이다. 간장계란밥에 사용되는 간장은 보편적으로 짠맛이 감소된 진간장을 사용하여 볶아 요리한다. 또한 시중에 간장계란밥 전용 간장도 출시되고 있으며 굴소스 등을 통해 간장계란밥을 해먹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자. 

[팸타임스=윤보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