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불포화산이 풍부하여 건강에도 좋은 이베리코돼지고기
등록일 : 2018-11-05 02:02 | 최종 승인 : 2018-11-05 02:02
박혜민
▲ 스페인의 품종 털이 뻣뻣하고 발이 까만 흑돼지 이베리코 뜻(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박혜민 기자] 이베리코 돼지고기의 이베리코의 뜻은 스페인 돼지의 품종으로 털이 뻣뻣하고 발이 까맣게 생긴 흑돼지를 뜻한다. 이베리코 흑돼지는 3가지로 나뉘는데 로모 이베리코 데 베요타, 하몽 이베리코 데 베요타, 초리조 이베리코 데 베요타로 나뉘다. 이베리코 데 베요타의 뜻은 '이베리코'는 스페인 돼지의 품종을 뜻하고 '데'는 전치사~에 '베요타'는 도토리를 뜻하여 도토리를 먹고 자란 스페인 돼지이다. 로모 이베리코 데 베요타는 도토리를 먹고 자란 스페인 흑돼지의 안심부위를 뜻한다. 하몽은 다리, 초리오는 안심과 다리를 제외한 부분을 뜻한다.

▲ 도토리를 먹고 자란 스페인의 돼지를 뜻하는 이베리코베요타(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나라의 돼지들은 좁은 우리에 갇혀 산다. 그 이유는 살을 찌우는데 불필요한 운동을 없애고땅이 여유롭지 못한 부분도 있다. 이베리코 돼지는 스페인 아라세나, 에스트레마두라 지역의 초원을 다니며 큰다. 초원은 2백만 헥타르가 넘는 광활한 지역으로 자연 방목되고 있는 돼지들이다. 우리나라의 돼지와 다른 점은 먹는 부분에서도 있다. 초원에서 도토리와 풀을 먹으며 자란 돼지로 지방으로 이루어진 마블링과 독특한 향을 가지게 되며 돼지고기에 포함된 지방50%는 불포화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다.

▲ 4대 진미로 꼽히는 방목하여 키우는 이베리코 돼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불포화 지방은 성인병을 일으키는 포화지방과는 달리 좋은 지방이다. 이베리코 중에서 일부 돼지들은 치즈를 만들 때 나오는 우유의 부산물 유장을 먹여 더욱 독특한 향미를 유발한다. 이렇게 키워진 돼지는 최상품의 하몽과 프로슈터로 가공된다. 스페인 전통 음식인 하몽의 주재료가 되는 이베리코는 캐비어, 푸아그라와 함께 4대 진미로 꼽히는 식재료로 방목하여 기르기 때문에 스테레스가 없어 육질이 연하여 돼지고기 고급화에 따라 인기를 끌고 있는 품종이다.

[팸타임스=박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