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알토란깻잎장아찌]알토란 깻잎장아찌무침 만들기
등록일 : 2018-11-02 18:01 | 최종 승인 : 2018-11-02 18:01
박세린
▲깻잎은 연중 내내가 제철 기간이다(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FAM TIMES(팸타임스)=박세린 기자] 1년 내내 제철이기에 언제 어디서나 만나볼 수 있는 깻잎은 100그램에 29칼로리로 낮은 열량을 나타내는 식물이다. 고소하고도 알싸한 맛이 있어 알토란깻잎장아찌로도 적절하다. 깻잎으로는 향신료나 나물 반찬, 김치 혹은 알토란깻잎장아찌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매콤쌉쌀한 반찬으로 좋은 깻잎장아찌무침(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알토란 깻잎장아찌무침 만드는 방법

TV 프로그램 '알토란'의 193회분 방송에서는 알토란 깻잎장아찌무침을 만드는 방법을 공개했다. 깻잎장아찌무침은 누구나 좋아하는 국민 '밥도둑 반찬'으로 여겨져 있다. 맨밥에 그냥 싸 먹어도 맛있으며, 고소한 계란말이나 된장찌개와 함께 곁들여먹어도 좋은 반찬이다. 또한 알토란깻잎장아찌는 알토란간장고추장아찌와 더불어 짭쪼름한 맛이 일품이기에 입맛이 없을 때에도 먹어주면 입맛이 돋아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임성근 씨가 소개한 알토란깻잎장아찌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1. 양념장을 만들기 위해서 진간장 두 컵과 멸치육수 2컵, 멸치액젓 4큰술, 식초 5큰술을 넣는다.
2. 센 불에 절임장을 끓여준다. 절임장이 끓으면 불을 끈다.
3. 절임장이 세워 담은 깻잎을 타고 흘러갈 수 있도록 깻잎을 세운 모양으로 꼭지가 위게 가게끔 담아준다.
4. 뜨거운 절임장을 부어준다.
5. 절임장을 부은 깻잎을 한시간동안 절인다. 이 과정에서 깻잎을 절이며 30분 뒤에 뒤집는다. 
6. 양념에 무치기 전에 깻잎 장아찌를 눌러서 짜준다.
7. 잘게 썬 대파 2대, 다진 청양고추 10개, 다진 홍고추 10개, 다진마늘 여섯 큰술, 다진생강 2작은술, 통깨 6큰술, 물엿 10큰술을 넣는다.
8. 7번의 재료에 중간 입자의 고춧가루를 8큰술 넣어 간장양념장을 만든다.
9. 된장깻잎장아찌를 만들기 위해 된장 한컵과 맛술 5큰술, 설탕 2큰술을 넣어 된장앙념장을 만든다.
10. 그 다음 장아찌에 양념장을 발라 깻잎된장무침과 알토란깻잎장아찌를 완성한다.

▲깻잎장아찌를 만들 때 뜨거운 소스를 깻잎에 부어 만드는 것이 좋다(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알토란깻잎장아찌 만드는 법 TIP

맛있는 된장깻잎장아찌를 만들기 위해서는 소금물에 최소 10일 이상 절임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 경우 짠 맛이 나고 깻잎이 질겨지게 된다. 또한 절임장에 식초를 넣어 조리하면 깻잎 특유의 씁쓸한 맛이 제거되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게 된다. 또한 깻잎에 뜨거운 절임장을 부음으로써 깻잎이 야들야들해지며 절여지는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또한 보다 부드러운 식감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팸타임스=박세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