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대부분의 초보맘들이 힘들어 하는 신생아 목욕시키기 주의사항
등록일 : 2018-11-02 17:02 | 최종 승인 : 2018-11-02 17:02
강윤정
▲자주 씻길 필요 없는 신생아(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강윤정 기자] 대부분의 초보엄마는 신생아목욕시키기를 힘들어 한다. 아이가 감기에 걸리지는 않을까, 비누를 써도 될까, 배꼽 관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등 다양한 생각을 하면서 신생아목욕시키기를 힘들어 한다. 하지만 신생아 씻기기는 주의사항만 알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가장 첫번째인 신생아 목욕주기는 일주일에 2~3회가 적당하다. 신생아는 신체활동이 없기 때문에 자주 씻길필요가 없다. 얼굴과 손을 자주 닦아주고 기저귀가 닿는 부분을 깨끗이 닦아준다면 목욕은 주 2~3회가 적당하다.

▲체온조절 기능이 미숙한 신생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목욕시 가장 중요한 신생아 체온

신생아는 체온조절 기능이 미숙하기 때문에 방에 비해 온도가 낮고 타일 바닥 등이 있는 욕실은 아이에게 위험한 곳이다. 특히 겨울철이나 환절기에는 온도가 유지되는 방에서 목욕을 시켜줘야 한다. 여름을 제외하고는 신생아목욕시키기 전 방 안의 온도를 미리 높여줘야 한다. 알맞은 신생아 온도는 24~26도 정도다. 목욕물 온도는 38~40도 정도의 따듯한 온도가 적당하다. 목욕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체온이 떨어지지 않는 것이다.

▲목욕이 끝난 후 체온을 관리해줘야 하는 신생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목욕비누 사용을 주의해야 하는 신생아 목욕시키기

신생아를 씻길 때에는 목욕비누 사용을 주의해야 한다. 알맞은 신생아 목욕비누는 자극이 낮고 순한 원료로 만든 것이다. 신생아를 씻길 때에는 눈, 코, 입 등에 비눗물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얼굴은 물로만 씻겨야 한다. 겨울에는 신생아 목욕비누를 이용하여 씻기면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지양해야 한다. 하지만 머리는 매일 신생아 목욕비누를 이용해 감겨도 된다. 목욕이 끝난 후에는 따듯한 물이나 젖을 먹여 체온을 관리해줘야 한다.

[팸타임스=강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