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모유수유시 유두 통증이 발생한다면 젖 물리기 자세를 바꿔보자
등록일 : 2018-11-02 06:01 | 최종 승인 : 2018-11-02 06:01
강윤정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모유수유(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강윤정 기자] 산모가 아기에게 젖을 빨릴 때 유두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이것은 맞는 말은 아니지만 실제로 통증을 참고 아기에게 젖을 먹이는 산모가 많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젖을 먹이는 것은 고통스러운 일이 아니며 젖꼭찌 통증은 치료가 가능하고 예방할 수 있다. 처음 젖을 먹이기 시작하면 유두에 약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약 2~3일이 지나면 아프지 않게 된다. 어떠한 경우에도 심한 유두통증은 정상이 아니며 젖을 물리기 힘들 정도의 고통이 느껴진다면 즉시 바로잡아야 한다.

▲젖물리기에서 시작하는 유두통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젖물리기를 고쳐야 하는 유두통증

모유수유시 발생하는 대부분의 유두통증은 잘못된 젖 물리기에서 시작되며 아기가 젖을 바르고 물고 빨 수 있도록 해주었을 때 통증이 바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다. 유두손상이 있을 때에는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긴 시간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손상이 심해지기 전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젖을 물리기 시작한지 3일이 지나서도 유두통증이 느껴지면 젖을 잘못 물린 것이며 젖 물리는 자세를 고쳐야 한다.

▲강한 통증이 발생하는 유선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올바르지 않은 모유수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유두함몰

모유수유를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계속하거나 아이의 젖을 빠는 힘이 강하다면 산모에게 유두 함몰이 발생할 수 있다. 유두함몰은 외부의 힘이 유두 근처의 조직을 무너뜨려 기존의 형태를 유지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아이에게 모유수유를 하는 중 가슴 멍울이 느껴진다면 유선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모유수유로 인하여 유방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가슴멍울이 생기고 주변이 붉어지는 증상과 함께 강한 통증이 발생한다.

[팸타임스=강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