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양장피 '톡' 쏘는 맛이 일품, 양장피 재료를 알아보자
등록일 : 2018-11-01 20:01 | 최종 승인 : 2018-11-01 20:01
박세린
▲양장피는 톡 쏘는 맛과 매콤한 맛이 있는 요리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박세린 기자] 중국집 음식하면 짜장면 혹은 짬뽕이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다. 이보다 고급스러운 음식으로 양장피 팔보채, 류산슬, 라조육, 깐풍기 등이 있다. 그중 양장피는 쇠고기와 양파, 당근, 죽순, 해물, 표고버섯 등 다양한 재료들을 채썰어 불린 양장피와 함께 양장피소스인 겨자장에 곁들여 먹는 요리로 톡 쏘는 맛과 매콤한 맛으로 먹는 중국집 음식이다. 우리나라 사람들 중 젊은 연령대는 다소 접할 기회가 없기 때문에 생소한 중국집 음식일 수도 있으나 양장피의 맛을 아는 사람들은 계속 찾게 되는 요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양장피는 중국의 대표적인 증류주인 고량주와 궁합이 좋아 술안주로 자주 등장하는 중국집 음식이다. 

▲양장피 재료는 양장피를 위주로 다양한 채소와 육류로 구성되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양장피 재료 

양장피 재료는 양장피가 주재료이며 양장피와 곁들여 먹을 부재료가 있다. 양장피 재료의 부재료는 양파와 당근, 달걀, 돼지고기, 갑오징어, 새우 등이 있다. 양장피 양념 재료는 다진 마늘과 간장, 참기름, 설탕, 식, 소금을 섞어 만들며 양장피소스인 겨자소스는 갠 겨자와 땅콩버터, 설탕, 식초, 간장, 참기름을 섞어 만들 수 있다. 양장피 재료는 주재료인 양장피를 제외하면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다. 양장피는 일반 마트에서 파는 곳과 팔지 않는 곳이 있어 헛수고를 할 경우가 흔하다. 양장피를 쉽게 구할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는 방법으로 양장피를 만들고자 한다면 미리 주문을 해놓는 것이 좋다. 

▲양장피는 겨자소스를 음식들과 섞어서 먹으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양장피 먹는법

양장피는 매니아층의 음식으로 불릴 만큼 흔히 먹는 음식은 아니기 때문에 양장피 먹는법을 모르는 사람들도 있다. 양장피를 접하지 못한 사람들은 대부분 비슷한 가격대의 깐풍기나 탕수육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양장피가 낯설게 느껴져서 쉽게 시키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한 끼 식사라기보다 술안주에 가깝기 때문에 다른 중국집 음식에 비해 접근성이 떨어진다. 양장피 먹는법은 상당히 간단하다. 양장피 맛을 본연 그대로 느끼고 싶다면 양장피와 야채, 고기, 해산물 등을 양장피소스인 겨자소스와 함께 버무려서 먹으면 된다. 양장피는 매콤하면서도 코가 뻥 뚫리는 겨자소스의 맛이 일품으로 한번 중독되면 다시 먹고 싶어지는 중국집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팸타임스=박세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