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잦은 '속 울렁거림', 메스꺼움 원인 질환은 무엇?
등록일 : 2018-11-01 18:01 | 최종 승인 : 2018-11-01 18:01
김현욱
▲속 울렁거림 증상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흔히 겪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현욱 기자] 속 울렁거림 증상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증상이다. 과식을 했을 경우에 속 울렁거림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이동수단을 타면서 생기는 멀미 때문에 속 울렁거림이 발생할 수도 있다. 단순히 속 울렁거림 증상만 있을 경우 위장이 약하거나 단순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문제가 없다. 다만 속 울렁거림 증상과 함께 동반되는 다른 증상이 있을 경우 주의를 하여야 한다.

▲두통과 속 울렁거림 증상이 동반되면 혈관성두통을 의심해볼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두통 속울렁거림 

평소 속울렁거림 증상과 함께 두통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혈관성두통을 의심해볼 수 있다. 혈관성두통의 대표는 편두통으로 유전적인 영향이 크며 여성에게 주로 많이 발생한다. 혈관성두통의 증상은 두통 속울렁거림, 구토를 수반한다. 또한 어느정도 스트레스 울렁거림 영향도 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일이 있을 때도 영향을 끼치는 질환이다. 두통 속울렁거림이 함께 오는 혈관성두통은 대부분 일시적이지만 자주 발생한다면 신경과의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기능성 위장 장애는 속 울렁거림과 설사, 더부룩함 등 다양한 증상을 나타낸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속 울렁거림 설사 

속 울렁거림 설사 증상이 3개월 이상 동반되면 기능성 위장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다. 기능성 위장 장애는 특별한 원인 질병이 없이 속 울렁거림 설사, 구토, 속 메스꺼움, 더부룩함 등 여러 가지 위장관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질환이다. 기능성 위장 장애는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특별히 검사를 받을 수도 없다.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등의 위장관 검사를 해볼 수 있으나 정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치료는 속 울렁거림 설사 증상이 심할 경우 증상을 줄여주는 소화제, 가스 제거제, 변비약, 설사약 등이 처방되며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계속 복용하게 된다. 

▲평소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이 잦다면 담적병을 의심해보아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지럽고 메스꺼움

평소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이 지속적으로 유발된다면 담적병을 의심해볼 수 있다. 담적병은 음식이 정상적으로 소화 되지 않고 위에 머물면서 독소를 발생시키는 질환으로 어지럽고 메스꺼움 원인이 된다고 한다. 담적병은 한의학적 질환으로 검사상 이상 소견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담적병은 한의학적으로 '담음'이라고 하는 몸 안의 진액이 여러 원인으로 순환되지 못해 한 부위에 몰려 생기는 것이 쌓여서 발생한다고 한다. 담적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음식을 천천히 씹어 먹으며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팸타임스=김현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