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11월 제철음식] 미인의 과일 무화과 효능과 무화과 먹는법, 좋은 효능 듬뿍 든 무화과잼 만들기까지
등록일 : 2018-11-01 17:00 | 최종 승인 : 2018-11-01 17:00
정지나
▲여러 음식에 활용되는 무화과(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정지나 기자] 무화과는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었던 과일이라고 알려진 만큼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은 과일이다. 최근 무화과는 무화과 타르트나 무화과 토스트 등 여러 음식에 등장하면서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11월 제철과일 중 하나인 무화과의 효능과 먹는법, 보관법과 썩기 쉬운 무화과를 오래 먹을 수 있는 무화과잼 만들기 레시피를 소개한다.

▲단백질의 소화를 돕는 음식인 무화과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화과 효능

무화과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 중 하나인데, 특히 고기 등의 단백질 음식을 소화시키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이 함유돼 있어 고기와의 궁합이 좋다. 무화과는 섬유질과 펙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또한 무화과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 노화 방지 효능도 갖고 있다. 피부 좋아지는 법을 찾는다면 무화과를 먹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무화과를 적당량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때문에 고혈압 환자들 사이에서는 고혈압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무화과에는 과당이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이라면 식단에 무화과를 적당량만 넣는 것이 좋다.

▲무화과는 다양한 디저트 요리에 활용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화과 고르는 법, 먹는법, 보관법

신선한 무화과를 고르는 법은 갈라진 부분이 건조하지 않은지 확인하면 된다. 또 열매 색이 전체적으로 붉은 갈색으로 물들여진 것만 고르면 맛있는 무화과를 맛볼 수 있다. 무화과는 달고 즙이 많아 생크림파이 위에 무화과를 얹어 먹는 등의 디저트에 많이 활용된다. 고기 요리나 샐러드 요리에 사용되기도 하고 오래 보관하기 위해 무화과잼을 만들기도 한다. 무화과는 시간이 지나면 금방 물러지기 때문에 말려서 보관하거나 냉장 보관해야 한다. 무화과를 레드와인에 조려 오래 보관하는 방법도 있다.

▲무화과를 오래 먹을 수 있는 무화과잼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화과잼 만드는법

재료: 무화과 500g, 설탕 200g, 꿀 1/4컵, 레몬즙 2큰술

1. 무화과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자르고 한입 크기로 썬다.

2. 냄비에 무화과와 설탕, 꿀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섞는다.

3. 중약불에서 25~30분간 끓인다. 이 때 주걱으로 계속 저어야 바닥에 눌러 붙지 않는다.

4. 무화과가 흐물흐물해지면 레몬즙을 넣고 약물에서 끓인다.

5. 잼의 농도로 되직해지면 유리병에 담는다. 유리병은 미리 열탕에 소독한다.

[팸타임스=정지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