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시간과 간장양념으로 달콤 짭짤한 갈비찜 만들기 수미네 갈비찜
등록일 : 2018-11-01 16:01 | 최종 승인 : 2018-11-01 16:01
최현준
▲ 부드러워 아이들 밥 반찬으로도 맛있게 먹는 갈비찜 레시피(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최현준 기자] 갈비찜은 토막 낸 쇠갈비로 만든 찜으로 재료로 어린 암소갈비가 연하고 맛있어 자주 쓰인다. 고기가 잘 물러 쉽게 떼어먹을 수 있으며 달달하고 짭조름해 인기 있는 음식이다. 갈비는 늑골을 말한다. 소의 갈비는 가리라고 하여 가리찜 이라고도 불린다. 갈비 한대마다의 끝은 뼈의 모양이 뒤둥그러져 고기가 별로 붙어있지않아 국물을 내는데 쓰이며 납작하고 고기가 많은 부분을 찜으로 사용한다.

▲ 살에 비해 가격이 있어 고급스러운 요리에 속하는 김수미 갈비찜(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한입에 쏙 빼먹기 좋은 맛있는 갈비찜

우리나라는 달마다 명일이 있는데 음식이 따르게 되어 절식이라고 말한다. 추석에는 닭찜을 먹었는데 닭찜대신 요즘엔 갈비찜을 쓰기도 한다. 갈비는 살코기에 비해 가격이 비싸 갈비찜은 고급음식에 속한다. 갈비찜이 잘 된 것은 고기가 물러 쉽게 떼어먹을 수 있다. 살이 있는 소의 갈비 일수록 기름이 많다. 기름이 많으면 입에 붙기도 하고 맛도 없어 기름 덩어리는 떼어내거나 한번 끓여 기름을 빼고 끓이기도 한다.

▲ 갈비찜을 맛있게 먹을 수 있게 소개된 수미네반찬 소갈비찜(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미네 갈비찜 만들기

재료: 소갈비용 갈비, 무, 당근, 표고버섯, 계피, 건고추, 대파반뿌리, 달걀, 대추한개, 밤, 잣, 은행

양념: 간장, 배, 생강, 간마늘, 매실액, 올리고당 선택

만드는법

  1. 갈비는 두시간 정도 물을 갈아주면서 핏기를 빼주고 칼집을 내어준다.
  2. 배와 생강, 마늘을 갈아주어 면보에 즙을 내어준뒤 간장을 섞어 갈비와 3시간 정도 재어준다.
  3. 무, 당근은 다듬어 잘라주고 버섯은 칼집을 내어준다.
  4. 달걀지단은 따로 내주고 계피와 건고추를 깐 냄비에 갈비를 넣고 물을 자박하게 부어준다.
  5. 간은 간장으로 맞춰주고 센불로 30~40분 정도 끓여준뒤 대추를 넣고 무와 당근 버섯도 넣어준다.
  6. 무와 당근이 익을 때쯤 밤과 잣, 은행을 넣어주고 대파와 지단을 올려준다.

[팸타임스=최현준 기자]